• 국부 은하군: 우리 은하가 속한 은하군.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은하, 삼각형자리 은하라는 3개의 큰 은하, 각각의 위성 은하와 왜소 은하 등 수백만 광년의 범위에 있는 50개 정도의 은하가 속해 있다. 그리고 아직 발견하지 못한 왜소 은하가 다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밀고메다 :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중력 때문에 서로 끌어당겨서 초속 약 300km 로 가까워지고 있다. 가까워질 수록 속도가 점점 늘어나 지금으로부터 약 40억년 뒤에는 충돌하게 되고, 결국엔 합체해서 하나의 거대한 타원 은하 밀코메다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더듬이 은하: 까마귀자리에 있는 한 쌍의 은하이다. 두 은하는 수 억년 전에 충돌했다가 다시 제각기 빠져나갔고 은하에서 튀어나온 별들로 이루어진 두 개의 긴 더듬이 같은 구조가 생겨났다.

·수레바퀴 은하: 조각가자리에 있는 렌즈형 은하이다. 약 2억년 전에 다른 작은 은하의 중심 근처를 통과했는데 그때 충격을 받아 새로운 별이 폭발적으로 탄생한 것으로 추측한다.
(*은하끼리 부딪쳐도 은하 안에 있는 별들이 충돌할 가능성은 한없이 낮다.)

·스타버스트: 은하끼리 충돌하거나 대접근을 하면 은하 안의 성간 물질이 충돌의 여파로 압축되고 밀도가 급속도로 높아진다. 그리하여 태양의 10배 이상 질량을 가진 항성이 단기간에 대량 탄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스타버스트라고 한다.

·처녀자리 은하단: 국부 은하군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은하단이다. 1200만 광년 정도의 넓이 속에 약 2000개의 은하가 무리를 이루고 있다.

•M87: 처녀자리 은하단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거대한 타원 은하다.

· 은하단 내부에 온도가 수천만 도나 되는 플라스마스가 대량으로 존재하는데 그곳에서 X선이 방출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