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은하: 소용돌이 모양인 은하 원반을 가진 은하 나선팔 부분에는 종족 I인 별과 성간 물질이 많아서 새로운 별이 탄생한다. 나선 은하 중에서도 중심 부분에 막대 형상이 있는 것을 막대 나선 은하라고 부른다.

·타원 은하: 원 혹은 타원 모양을 한 은하 늙은 별이 많고 성간 물질이 거의 없어서 새로운 별은 탄생하지 않는다. 이 은하에 있는 별들은 제각기 자유로운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 렌즈형 은하: 형태는 나선 은하와 비슷하고 은하 원반과 벌지를 가지고 있지만 원반에 나선팔이 없다. 한편 늙은 별이 많고 성간 물질이 적다는 점은 타원 은하를 닮았다.

·불규칙 은하: 명확한 구조가 없고 형태가 불규칙적인 은하 작은 은하지만 성간 물질을 아주 많이 가지고 있어서 별이 활발히 태어나고 있다.

· 왜소 은하: 수십억 개 이하의 함성으로 이루어진 무척 작고 어두운 은하다. 형태는 다양하다. 왜소 은하는 나선은하, 타원 은하 같은 보통 밝기를 가진 은하보다 그 개수가 훨씬 많다.

•대마젤란은하 : 남반구에서 볼 수 있는 은하로 불규칙 은하에 분류된다. 우리 은하에 가장 가까우며 크기는 우리 은하의 1/4이다.

·소마젤란은하 남반구에서 볼 수 있는 불규칙 은하이대 태양계에서 약 20만 광년 떨어져 있으며 크기는 우리 은하의 약 1/6 이다. 대마젤란은하와 함께 우리 은하의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 은하로 보고 있다.

·안드로메다은하: 안드로메다자리에 있고 지구에서 보면 달 지름의 6배인 크기로 보이는 거대 나선 은하다. 태양계에서의 거리는 약 230만 광년이며 우리 은하의 두 배에 달하는 지름과 별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