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요요에 대해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를 했을 때 급격하게 살이 찌는 요요가 오는 것처럼 재테크도 극단적인 방법으로 했을 때 오히려 보복소비가 늘어나는 요요에 대해 말하며 이를 극복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무지출 챌린지 같은 극단적인 절약방법을 예로 든다. 아마 이렇게 무지출 챌린지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소비에서 어떤 것이 불필요한지, 내가 뭘 좋아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그저 지출을 줄이면 저축량이 늘어날 거라는 단순한 생각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앞부분에서도 말했듯 가계부를 작성해 내가 하고 있는 불필요한 소비가 무엇인지, 내가 그래도 뭘 할 때 행복하고 그걸 위해 얼마나 저축해야하는지 생각해봐야한다.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작정 재테크를 하겠다며 무지출을 하는 건 우리가 본질적으로 재테크를 하는 이유(행복하게 살기 위해)와 많이 벗어나는 것이다.
재테크를 할 때 마음을 다잡기 위해 글쓴이가 추천한 것은 운동과 책인데 사실 이 두 개는 굳이 재테크가 아니어도 인생 전반에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그냥 해두면 좋긴 하다. 사실 난 책과 운동에 아주아주아주 거리가 먼 사람인데 책은 그래도 독서모임(^^)을 통해서 아주 조금이지만 행하고 있는 중이고 운동은... 정말 꾸준히 하기 힘든 것 같다. 하면 또 나름의 보람이 있다는 것은 알지만 시작하기가 힘들고 또 요즘 날씨가 너무너무 덥기 때문에 일단 나가기 싫다. 그래도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라도 해봐야 하는데 하루는 하더라도 다음날까지 꾸준히 하는 것이 힘든 것 같다.
![](https://image.aladin.co.kr/product/30921/24/cover150/8960306134_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