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문명.

태양력이 나일강의 범람 시기를 측정하는 과정속에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나일강의 범람 덕분에 비옥한 토양을 얻게되고 그로 인한 풍요를 누릴 수 있었기에 그렇게 문화가 발전할 수 있었구나 싶었다.

고왕국, 중왕국, 신왕국 시대와 헬레니즘, 이슬람 제국, 오스만 제국 등 다양한 시기를 간단히 훑어볼 수 있어 좋았다.

무하마드 알리의 수에즈운하 개통에서부터 영국과의 관계가 얽혔다는 점, 지리적 위치와 종교 등의 이유로 중동전쟁에 엮이고 있다는 점을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나중에 다른 영상이나 자료들로 더 알아보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신비적인 기도와 예언적인 기도
예언적인 기도의 목적은 신과의 합일이 아니라 어린아이가 부모에게, 친구가 친구에게 다가서듯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는 데 있다. 신비적인 기도의 정점이 고요 속에 누리는 평안이라면, 예언적인 기도의 궁극적인 표현은 입술의 찬양과 강렬한 감정 분출이다. 신비적인 기도가 자아와 신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쪽을 향한다면, 예언적인 기도는 자신과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차이를 더욱 뼈저리게 실감하는 방향으로 데려간다. 죄로 가득한 스스로의 본성을 자각하는 것이다. 반면에 예언적인 기도는 그처럼 죄에 물든 인간이 은혜에 힘입어 하나님과 친밀하게 교제할길이 열렸음을 왁자지껄 표출하기도 한다. 신비주의자들은 자고로 기도라고 하면 간구로 시작해서 고백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말없이 희열을 만끽하는 명상에 들어가는 단계를 밟아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예언적인 신앙을 가진 이들은 어느 하나를 나머지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여기지 않는다. 묵상과 간구, 감사와 고백, 찬양이 동시에 이뤄진다고 본다. 사실, 예언적인 기도는 이들을 다 아우르며 서로 자극을 주고, 깊어지게하며, 이편과 저편을 이어 준다.

그러나 유념할 게 있다. 기도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그렇다고 모든기도가 똑같은 건 아니다. 오히려 지켜보는 이의 눈을 어지럽힐 만큼 다양하고 다채롭다. 북미 원주민 샤먼은 의식 중에 곧잘 황홀경에 빠지고,
베네딕트 수도사들은 찬트를 음송하며, 맨해튼 사무실에서는 수행자들이 요가에 열을 올리고, 17세기 청교도 사역자들은 몇 시간씩 목회기도를 드렸으며, 오순절 계통의 교회들에게서는 방언기도를 흔히 볼 수 있고, 무슬림들은 이마와 양손, 두 무릎과 두 다리를 땅에 대고 메카 방향으로 엎드려 수주드(sujud)를 행하며, 하시딤(Hasidim)은 몸을 앞뒤로 흔들고절하며 간구하고, 성공회 사제는 공동기도서를 낭송한다.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처럼 가지각색인 기도의 공통점은 무엇이고 차이점은 또 무엇인가? - P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집트 문명.

이집트인들의 삶은 평화롭고 여유로웠기 때문에 이 행복을 죽음 이후에도 누리고자 했다. 그래서 사후세계를 믿으며 영혼불멸 사상을 가진 내세적 세계관을 가졌다. 반면 외적이 사방에서 침입하기 좋은 개방적 지형에서 살던 메소포타미아문명인은 사후 세계까지 생각할 여유도 없이 당장 먹고살기가 바쁘고 힘들었기 때문에 현생의 행복에 집중하는 현세적 세계관을 가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팀 켈러 목사는 기도에서 이성적인 신비주의가 빠질 수 없다는 존 머리의 의견에 적극 동의한다. 토머스 슈라이너 또한 “주관적이라는 이유로 이런 생각(말로 형언할 수 없는 신앙 체험)을 외면하는 이들이 있지만 일부 주관성이 남용되는 면이 있다고 해서 크리스천의 경험에서 신비적이고 정서적인 차원을 몰아낼 수는 없는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스테카 문명에 대해 읽었다.
교양 쌓기에 괜찮은 책인 듯 심심할 때 한 챕터씩 읽어야징 히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