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7. 09. 토
**걸식 : 음식 따위를 빌어먹음. 또는 먹을 것을 빎.
**보시 : 자비심으로 남에게 재물이나 불법을 베풂, 불가에 재물을 연보함
**탁발 : 도를 닦는 승려가 경문을 외면서 집집마다 다니며 동냥하는 일.
**발우 : 절에서 쓰는 승려의 공양에 쓰이는 그릇.
-산토카를 위기에서 구원해준 것
모라토리엄이 성립하려면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 회피형 인간들도 모라토리엄이 성립하기 위해 각자 자기만의 경제적 지원을 위한 방법이 있었다. 하지만 산토카는 걸식하는 삶을 택했다. 그는 도서관 일을 그만두고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사회주의자라는 오해를 받아 유치장에 갇히게 되었다. 옆방에서 매일 고문 소리가 들리고, 동료들도 점차 잃으며 그는 인생무상을 느끼게 된다. 간신히 도쿄를 탈출해 구마모토까지 간 산토카가 유일하게 기댈 곳은 헤어진 전아내였다. 그녀는 산토카를 매몰차게 거절했지만 끝내 그녀는 그와 함께 살게 된다. 그는 장남의 진학을 위해 아내가 운영하던 문방구 일을 돕지만, 점차 그는 또 일을 잘 나가지 않고 우울한 마음에 사로잡혔다. 그는 술에 취해 전차를 세우려는 소동을 부리고 지인이 그를 절로 데려간다. 그는 절로 들어가면서 전과는 다르게 성실하게 산다. 아내는 그 모습을 보고 스님에게 그를 맡기고 내려간다. 결국 산토카는 독경과 집무를 계속 했고
석 달 후에는 다네다 고호라는 법명을 얻고 출가하게 된다. 그는 당지기라는 자신의 직책을 위해 탁발을 하였고, 이것이 산토카의 향후 인생을 지탱하는 걸식이라는 삶의 형태이다. 불황이 찾아오고 나서는 그것도 힘들어졌지만 10여채만 돌면 하루 먹고살 양식은 충분히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걸식하는 삶
회피형 인간에게 ‘걸식하는 삶‘은 매우 익숙하고 잘 어울린다. 집에 틀어박혀 부모, 친구, 형제 등에게 매일의 양식을 나누어 받아 생활을 영위한다. 그러면 자신은 세상에 나가 노동을 하거나 이익을 추구하지 않아도 된다. 수련은 자신을 위해 시간을 사용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취직하지 않고 사회의 온갖 잡다함을 피해 사는 것과도 같다. 그리고 걸식 역시 수행이다.
산토카는 어머니의 자살로 애착관계가 깨져 타인을 믿지 못한다. 그런 그가 한 곳에 뿌리내리고 사는 일에 욕심을 내지 않은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울 것이다. 그가 한 직업은 도서관원, 전처 가게의 점원, 당지기, 문예지 편집자 등이었는데 적극적으로 이익을 원하기 보다는 수동적인 자기 자리 찾기의 성격이 강했다. 문예집 편집장으로 일했을 때에는 겉으로 보기에는 사업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후원자들로부터 기부를 받아서 운영하는 것으로서 걸식의 변형된 형태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거금을 손에 쥐게 된 그는 하이쿠 창작도 하지 않고 잡지 발간도 일정대로 지킬 수 없게 되었다. 결국 3호만 내게 됐는데 이미 년치 구독료를 낸 사람도 있어 주변 사람들이 걱정 했을 정도이다.
하지만 본인은 사태가 곤란한 지경에 처하자 아무런 처리도 하지 않고 떠나, 다시 걸식과 유랑의 생활로 돌아가버렸다.
-욕심 때문에 일하지 않는다.
걸식은 타인의 여유에 기대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다. 과분한 부를 소유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필요한 최소한의 것만으로 사는 청빈 사상과도 연결된다. 이는 공무원의 생활 패턴과도 비슷하다. 그들은 세금이라는 형태의 보시를 먹고 산다. 승려나 공무원은 특정한 누군가를 이롭게 하지 않으면서 특정한 누군가에게 집착하지도 않은 것이다.
봉급도 그냥 정해진 월급을 받는다. 걸식하는 수행자들은 직접적인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집안사람을 대신하여 세속적 욕망을 버리고 깨끗한 생활을 함으로써 간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것이 회피형 인간에게는 딱 어울린다. 간접적인 도움은 책임의 소재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직접적인 물건이나 서비스에는 명확한 책임이 따른다. 하지만 간접적인 도움은 책임의 소재가 모호하다. 양심에 대한 책임 같은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직접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경우는 별로 없다.염불을 하고 기도를 해주면 걸식 행각을 하는 것도, 하이쿠를 잡지에 게재하여 타인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일도 직접적인 도움이 아닌 간접적인 도움으로 회피형 인간에게는 매우 바람직한 형태의 일인 것이다. - P2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