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7. 08. 금
**임상 : 병상에 임하는 것. 일반적으로는 환자를 진단, 치료하는 의학. 즉, 임상의학의 의미로 이용된다. 이에 반하여 의학의 기본적 연구를 하는 부분을 기초의학이라고 한다.
**모라토리엄 : 에릭슨은 지적, 육체적, 성적인 능력 면에서 한 사람 몫을 하지 않고 의무와 책임을 유예하는 것.

-백수의 운명을 타고나다
회피형 인간은 생계 때문에 집에 있지만은 않지만 싫은 일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은둔 생활이나 출가하고 싶다는 마음도 갖고 있다. 해리포터의 작가 롤링의 이야기를 한다.

-에릭슨의 아이덴티티 찾기
에릭은 한동안 모라토리엄의 상태였다가 우연한 계기로 프로이트와 그의 딸 안나를 만나면서 인생이 바뀌게 된다. 친구의 추천으로
가정교사 일을 맡게 된 에릭슨은 아이들을 다루는 데에 재능이 있었고, 그걸 본 안나가 그를 아동심리 분석의 길로 이끈 것이다.

-이노우에 야스시의 모라토리엄 기간
일본의 소설가 이노우에 야스시의 이야기를 한다. 이노우에는 군의관이었던 아버지 때문에 전국 각지를 돌아다녀야 했다. 이 때 어머니는 두 명의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서 너무 힘들게 되자 장남이었던 이노우에를 할머니에게 보내게 된다. 할머니는 증조부의 첩으로 이노우에와는 피가 한방울 섞이지 않았다. 할머니는 이노우에를 잘 돌봐주었고, 이노우에도 그런 할머니를 잘 따랐다. 나중에 어머니가 이노우에를 찾으러 왔을 때 이노우에가 가려 하지 않자, 어머니도 어쩔 수 없이 돌아간다. 하지만 할머니는 이노우에가 초등학교를 졸업하긴 전에 갑작스럽게 돌아가시고 이노우에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이노우에는 가족들과의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했고 중학교 입학시험에서도 떨어지는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이노우에는 나중에 들어간 고등학교에서 유도부를 하며 지냈지만 유도부원 가입을 위해 규율을 완화시킨 것이 선배들의 심기를 거르스게 되어 유도부도 나오게 된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시와 문학에 눈을 떠 직접 창작을 시작했다. 규슈 제대 영문과를 다니다 교토 제대 철학과로 옮긴 그는 장래에 특별한 목적 없이 시간만 보내는 생활을 하게 된다.

-모라토리엄이 과연 씨앗을 뿌리는 시기가 될 수 있을까?
이노우에는 대학 졸업 후 신문사에 들어가지만 그는 특종을 잡기 위해 열심히 뛰는 기자는 아니었다. 전쟁이 활발하던 그 시기에, 이노우에는 정치나 사회 분야에서 떨어져서 예술, 종교와 같은 분야를 맡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 분야를 잘 알고 있는 선배들과 작가를 만나고 때로는 실물도 보면 그만의 안목을 갖게 된다. 기사나 에세이를 꾸준하게 쓴 것도 적절한 작가 수업이 되었다. 모라토리엄 기간은 결코 헛된 시간이라고만 할 수는 없으며 그것이 필요한 시기도 있다. 중요한 점은 그 기간을 어떻게 쓰느냐이다. 현실의 자잘한 일들을 회피하고 자신을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그것이 자신의 가능성을 축소시키면 훗날의 열매는 기대할 수 없다. 내면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만한 작업을 시험하거나, 어느 면에서는 계속 회피하면서도 다른 면에서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면 그 시간은 파종을 위한 시간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사회로 나가는 것을 회피하더라도 가능성을 시험한다는 것 자체는 회피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그것이 사회의 기준과는 어긋난 일이라고 해도 오히려 그 자리에서 자신의 길을 발견할 수도 있다. - P174

회피형 인간에게는 일하지 않고 사는 삶이 가장 이상적이다. 밖에서 일하는 것보다 집 안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기분 좋은 것이다. - P172

모라토리엄이란 ‘유예기간‘이라는 의미이며, 본격적인 인생이 시작되기 전까지 중요한 것은 결정하지 않은 채 공중에 붕 떠 있는 듯 보내는 기간을 가리킨다. 중요한 결단이나 행동을 회피한다는 의미로써, 그것은 회피 행동의 한 형태이며 기간이 한정된 회피라고도 할 수 있다. 인생에서 모라토리엄 기간이 확실히 필요한 시기도 있다. 문제는 그것이 한없이 계속되어 버리면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한 채 인생이 끝나버린다는 것이다. - P2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