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6. 16. 목

-회피형 인간이 사랑을 할 때
: 회피형 인간은 자녀에게처럼 배우자에게도 무관심한 태도가 기본이며 뭔가 요구를 해도 반응하지 않는다. 언뜻 보면 헌신적으로 행동하는 것 같아도 이해타산이 적용한 결과이다. 어떤 심리 실험에서 커플 가운데 한 명에게 스트레스를 느낄 만한 과제를 주고 다른 한 명에게는 위로하는
역할을 부여해 애착 성향의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회피형 인간은 효과적으로 위로하지도 못했고, 파트너가 곤란에 처해 있어도 별로 마음 아파하지 않았다.

-불안형 인간의 자녀 양육과 사랑
: 불안형 인간은 자신의 감정에 사로잡히기 쉽다. 그래서 사실을 객관적으로 보고,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기보다 불필요하게 소란을 떨거나 엉뚱한 짓을 벌이는 경향이 있다. 또 불안형 인간은 회피형 인간과 비슷하게 상대방의 마음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하지만 회피형 인간과 다르게 타인에게 무관심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 쪽에 더 정신이 팔려 그런 것이다. 또한, 불안형 인간은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기뻐하고, 감사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다. 그래서 좋은 부모, 좋은 배우자로서 정성을 쏟으면 누구나 다 인정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안형 인간의 보살핌은 ‘상대방 위주‘가 아닌 ‘자신 위주‘인 경향이 강하다. 아이의 기분이나 감정에 맞춰주기 보다는 보살펴주는 일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과보호나 지나친 간섭이 발생하기 쉽다.

-애착의 붕괴는 가족의 붕괴
: 부모 중 한 쪽이 회피형이거나 불안형이어도 한 쪽이 안정형이면 양육 환경이 더 안정될 가능성이 높다. 애당초 인간의 애착 시스템은 양육과 종족 보존을 위해 생겨난 것이다. 가족이라는 구조는 애착 시스템이 확대된 것이며, 애착 시스템이 원활하게 기능하지 못하면 부부 사이의
연결 고리가 느슨해지고 이는 자녀와의 연결고리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애착의 붕괴는 가족의 붕괴이며, 양육을 보호하는 구조의 붕괴로 이어진다.

-애착과 성
: 배우자나 연인 사이에서 일어나는 성행위는 애착 성향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애착이 안정된 사람들은 상대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해 자연스럽게 응할 수 있다. 성적인 만족도도 높아서 성에 과도하게 사로잡히지도 않는다. 애착이 안정된 사람들의 특징은 특정한 파트너와 장기적으로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다. 반면 애착이 불안정한 사람은 타인과의 신뢰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만족이나 기쁨이 부족하기 때문에 새로운 자극이 더 매력적으로 보여 관계가 짧게 끝나기 십상이다. 이러한 경향은 회피형 인간이나 불안형 인간 모두 공통된 점이지만 불안형 인간은 성관계과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지만 회피형 인간에게는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애당초 인간의 애착 시스템은 양육과 종족 보존을 위해 생겨난 것이다.
- P1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