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6. 11. 토

-양육 패턴의 변화
: 정보화 시대에 들어가면서 어머니는 가사노동 시간이 대폭 줄어들어 다른 일이나 취미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아이와 보내는 시간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영상과 음성이 일방적으로 나오는 매체는 아이를 ‘방치‘하기 쉬운 환경으로 만든다.

-근대화와 위기에 직면한 애착 시스템
: 문명이 발달하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지면서 효율성을 최대 가치로 여기게 된 현대인은 유아기를 필요악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아이와 어머니가 일찍 떨어지게 되면서 애착 시스템이 약화되었다.

-신생아실, 아기침대, 보육원
: 우리의 편의를 위해 생겨난 신생아실, 아기침대, 보육원은 아이들이 태어나면서부터 혹은 어려서부터 어머니와 떨어지게 함으로써 회피형 인간으로 자라게 될 확률을 높아지게 한다.

-부모의 애착 성향
: 부모 세대가 회피형 애착 성향이라면 자연스럽게 육아보다 일이나 취미에서 즐거움을 찾기 때문에 그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더욱 회피적인 성향이 강해진다.


<4장 : 회피형 인간의 사랑>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기 힘든 이유
: 자기표현을 잘 하지 않음, 감정 표현을 억제하다보니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함, 상대방을 냉정하게 바라보기 때문에 결점을 먼저 보고 실패로 끝날지도 모른다는 위험성과 인간과계에서 느꼈던 피곤함을 먼저 떠올라서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해버림

-회피형 인간이 부모가 되었을 때
: 회피형 인간이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의 기분에 둔감하며 자신의 뜻대로 밀어붙이려는 경향이 강하다, 자녀가 절실하게 부모가 필요할 때일수록 요구에 응해주지 않는 모순된 행동을 하기 쉽다.

근대화 이후 일반화되어 버린 이런 양육 환경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뭔가를 위협할 만큼 중대한 결함을 안고 있을지도 모른다. - P96

자립이란 타인을 쌀쌀맞게 대하거나 타인에게 어리광을 부리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 P96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