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 A Very Short Introduction (Paperback)
John H. Arnold / Oxford Univ Pr / 200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14세기 초 프랑스 남부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에서 출발한다. 누구나 뒷얘기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다음, 이 사건을 예시로 활용하여 역사학의 여러가지 측면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보통 사람들이 흔히 인식하는 '역사'란 국사와 세계사 수업이나 서점에서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역사 코너의 대중을 위한 책들일 것이다. 역사학 연구의 결과물인 그런 책만 생각하다가, 역사학의 방법론 (historiography) 또는 역사철학에 대한 내용도 같이 담긴 책을 읽으니 새롭기도 하고 역사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관심이 더욱 깊어졌다. 역사학의 역사도 소개되어 있다. 사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이 흔히들 상상하는 것과 꽤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Very Short Introductions 시리즈 중에서도 문장과 내용이 매우 좋고 흡인력이 대단해서 (흥미진진하게 썼다) 저절로 책장이 넘어간다. 역사에 관심 없는 사람은 없다는 (역사 코너에 속한 책을 즐겨보지 않더라도 사극 드라마는 다들 보지 않는가) 명제를 참으로 받아들인다면, 이 책의 적어도 1/3 정도는 누구에게나 자신있게 권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