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바일 PT - 24시간 나를 찾아오는 퍼스널 트레이너
안진필 지음 / 라온북 / 2016년 3월
평점 :
누구나 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 신경을 쓰는 사람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이 더 많다. 일과 개인사를 핑계로 운동할 시간을 내기 힘들거나 어떻게 운동을 시작해야할지 몰라서 다음으로 미루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휘트니스 센터를 가입해서 운동을 시작하지만, 처음만 열심히 하고 얼마가지 않아 운동가는 횟수가 줄어들기도 한다. 트레이너를 통해서 개인 트레이닝을 받는다면 게으른 유혹에서 벗어날 수는 있다. 그리고 투자 시간 대비 운동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가격적인 면에서 망설이게 된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수많은 변명들을 위한 해결책이자,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운동 길잡이다. 운동을 하지 못하는 핑계거리인 시간과 공간, 돈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강점이다. 물론, 몸을 움직이는 운동이기에 실천이 필수적이지만, 책의 안내대로 운동을 실천해간다면 개인 트레이닝을 받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자는 에어로빅 체조 국가대표 출신으로 운동 영상을 통해 SNS 누적 조회수 1000만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었고, 연예인들 트레이너로도 활동했다. 그는 개개인에게 적합한 운동법과 식단을 스마트폰 영상으로 제공하고 관리하는 모바일PT를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를 입증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담은 것이 이 책이다.
트레이너에게 개인PT를 받을 경우 상담과 질문지 작성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과 식단을 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효과를 위해서 이 책에는 일반적인 6가지 유형을 체크해볼 수 있는 질문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유형을 찾아 그에 맞는 운동법만 실천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할 경우 저자가 운영하는 모바일PT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별도의 문진표도 제공했다.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운동법들은 운동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들어봤을 만한 일반적이면서 가장 효과적인 맨몸 운동들이다. 다이어트와 근력 향상뿐만 아니라 신체의 코어 강화에도 효과적인 운동들이다. 니업, 런지, 스쿼트, 레그레이즈, 버피테스트, 니업, 플랭크, 암워킹, 푸시업 등 11분 운동법으로 사진을 통해서 구분동작으로 안내했다. 개인적으로 평소에 하는 맨몸 운동들과 확장 동작들도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변한 것 중에 안 좋은 것 하나가 몸매였다. 몸매가 안 좋게 변한다는 것은 그만큼 건강도 좋지 않다는 증거다. 야근과 술자리가 많아졌고, 그나마 쉬는 날에는 휴식을 핑계로 집에서 게으름을 친구 삼아 퍼져 있는 날이 많았으니 변하는 것도 당연했다. 몸매도 망가지고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는 것을 알았지만, 운동에 대한 의지는 바닥이었고 게으름과 먹거리의 유혹에는 쉽게 무너졌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경험을 갖고 있고 지금도 하고 있을 것이다.
최근에 체력 부족과 피로감 증대까지 체감하면서 건강을 위해 다시금 운동을 시작했다. 주 3회 이상 휘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하고 있지만, 이전과 다른 점은 시간이 안 될 때는 집에서 맨몸 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문 사이에 간이 철봉을 설치해서 철봉 운동과 함께 푸시업, 플랭크, 스쿼트를 기본으로 해오고 있다. 맨몸 운동의 효과는 눈으로 확인 될 정도로 기대 이상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소개한 맨몸 운동들이 반갑기도 했고, 정확한 동작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어서 무척 유용했다.
트레이너에게 직접 배우면 좋겠지만, 책을 통해서도 충분히 학습이 가능하게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수차례 따라서 해보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책의 안내대로 자신의 유형을 찾아서 그에 맞는 운동법과 루틴에 따라 실천해간다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운동 기구도 필요 없이 집에서 잠깐씩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