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멘토링 - 십 년 차 젊은 사장의 생생한 실전 노하우 100
케빈 존슨 지음, 안세민 옮김 / 예문사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꿈꾸지만, 시작 조건과 노하우 부족으로 생각만 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실제 창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나 초기창업자들의 경우에도 완벽한 준비와 노하우를 갖고 시작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 역시 처음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변수에 의해서 어려움과 함께 성과를 경험하게 되고 그 과정 속에서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창업을 시작한 그 누구도 실패를 예상하고 도전하지는 않는다. 성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생각지 못한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해나가는지에 따라서 성공의 길에 한걸음씩 다가갈 수 있다. 이것은 수년 이상 사업을 진행해온 사람들 역시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늘 고민해야하는 것들이다.
창업자라면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위한 준비 및 전략과 함께 불확실하게 다가오는 상황들에 대한 기본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하우들 역시 경험에서 얻은 통찰에서 나온다. 먼저 걸어간 선배들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 속에서 말이다. 이 책은 그와 같은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대학교 2학년의 젊은 나이에 창업을 시작해서 여러 회사를 설립하고 경영해온 경험을 가진 실력자다. 그의 첫 걸음도 여느 창업자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도전을 통해 성과를 일구어냈고 20대에 이미 안정된 회사를 여럿 보유하여 10년 만에 수백만 달러 가치의 회사로 일구어냈다. 물론, 그 역시 매번 승승장구했던 것은 아니다. 성공이라고 불릴 수 있는 성과 이면에는 실패와 함께 수많은 시행착오들이 있었다. 이 책에는 저자가 그동안 사업을 시작하고 진행하면서 겪었던 경험들과 수많은 선배 기업가들에게 얻은 경험들에서 뽑아낸 스타트업 성공의 정수가 담겨있다.
저자는 창업을 성공시키고자 한다면 성공한 기업가들의 사고방식을 습득해야한다고 강조한다. 다행인 것은 이것이 학습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핵심적인 교훈이자 실전 노하우를 100가지로 정리하여 공유했다. 사업 초기에 저지르는 실수는 치명적일 수 있는 만큼 이와 같은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파악할 수 있도록 상황적인 조언을 담았다. 성공적인 스타트업에 필요한 전략, 사람, 재정, 마케팅, 리더십, 동기부여 등으로 구성하여 마음가짐뿐만 아니라 은행 거래 노하우, 배우자 선택 등의 세부적인 조언에 이르기까지 기업가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기업이 실패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설립 이후에 살아남지 못해서고, 둘째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해서다. 저자가 공유한 100가지 원칙들은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한 노하우와 조언을 모두 다루고 있는 셈이다. 생계형 창업이 많은 국내 현실에서도 이런 현실을 감안하여 조언한 저자의 이야기들이 의미 있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공유한 100가지 항목들은 저자가 그동안 기업을 설립하고 경영하면서 사용해온 기본 원칙들이다. 이것은 창업가들에게 기업가로서 필요한 정신과 함께 실질적인 성과를 얻게 해주는 원리를 함양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이 원리들이 실전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효과를 얻었는지 사례를 통해서 생생하게 전달하며 입증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수월한 이해와 함께 신뢰감을 갖고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한 기업가들의 사업에 대한 마인드, 변화와 위기 대처, 멘토와의 교류, 인재 관리, 시간 관리, 근무환경 조성 등과 관련된 원칙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일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일상의 삶까지도 연계되어 조언하기에 남다른 장점을 가진 책이다. 이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에서부터 기업경영 실무자들에 이르기까지 유용한 실전 경영 지침서로써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