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작 한번 해봤을 뿐이다 - 운명을 바꾸는 "한번 하기"의 힘
김민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어떤 행동을 하고자 할 때 보통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먼저 발견한 후 그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략이다. 이것이 선 동기부여 후 실천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발견’이란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이 문제다. 이에 비해서 작은 것이라도 일단 먼저 실천하는 선 실천 후 동기부여가 있는데, 이러한 전략이 오히려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작은 것이라도 실천하는 경험을 통해서 성공 경험을 쌓기 쉽고 이것이 선순환이 되어 더 잘하려는 동기가 따라오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날마다 개선되는 행동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위와 같은 전략은 효과적으로 습관을 만드는 방법이면서 행동의 힘을 보여준다. 먼저 행동하고 그 결과를 보는 것으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훈련과도 통한다. 이를 통해 쌓인 작은 성공 경험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하다.

 

이 책은 위와 같은 작은 성공 경험을 이끄는 사소한 실천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처음에는 별 것 아닌 사소한 실천이라도 이것이 인생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 역시 이러한 경험을 했다. 우연한 계기로 출근길에 15분 걸었던 것이 출퇴근 걷기 습관으로 굳어졌고, 이를 통해 선순환의 효과를 가져왔다. 걷기를 통해서 고질적인 어깨 결림이 사라졌고 소화기능이 좋아졌다. 그리고 메모를 하기 위해서 걸으면서 두어 번 멈춰 서는 습관이 생겼는데, 걸을수록 아이디어가 잘 떠올랐기 때문이다. 덕분에 더 열심히 걷게 되었다. 지하철에서 틈틈이 독서하기를 실천했고 1년에 66권이나 읽을 수 있었다. 매년 평균 독서량이 10권도 채 안되던 그가 한 해 동안 읽은 66권의 절반 이상을 지하철에서 읽은 것이다. 이외에도 그는 사소한 실천을 통해서 수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했다. 덕분에 좋은 계획이 행동을 이끄는 게 아니라, 작은 행동이 좋은 계획을 이끈다는 신념이 생겼다고 한다. 그는 이것을 ‘한 번 하기의 힘’이라고 명명했다. 그가 처음 시작했던 ‘걷기’라는 작은 실천을 통한 결과가 예상치 못한 삶의 또 다른 점과 연결되면서 계속해서 선순환을 가져왔다.
이처럼 사소한 실천을 시작점으로 위대한 사람이 된 인물들은 수많은 위인들과 인사들의 사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소프트뱅크사를 만든 손정의 회장은 유학시절 발명 노트에 하루에 하나씩 적는 실천을 통해서 회사설립을 위한 종자돈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 프로 농구의 전설 마이클 조던의 점프력 명성은 고등학교 시절 높이뛰기를 해보라는 아버지의 조언을 통해 시도했던 한 번의 높이뛰기를 통해서였다. 박웅현이 최고의 광고기획자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시작점도 대학시절 술값 벌기를 목적으로 광고 공모를 제안한 친구에 의해 큰 고민 없이 ‘한번 해보자’라는 식으로 합류했던 것이 계기였다. 이 책에는 이들 이외에 수많은 인사들의 평범하고 사소한 한번 하기의 사례들이 소개된다. 그들 모두 시작부터 대단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사소한 작은 실천이라는 시작점이 위대한 미래를 위한 점을 연결하는 선순환을 만들어냈다. 그렇다고 그들이 변화무쌍한 미래를 예측했던 것은 아니다. ‘한번 하기’라는 사소한 행동에서 얻어진 우연한 발견이 그들 모두를 성공의 길로 자연스럽게 이끌었던 것이다.
이 책은 ‘걷기, 읽기, 쓰기, 한 번의 만남’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한번 하기의 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사소한 실천, 작은 노력, 작은 용기, 그냥 시작하는 힘의 가치들을 다양한 사례와 일화를 통해 각인시키며 독자들을 독려했다.      

 

사람들은 좋은 습관을 키우기 위해서,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철저하고 거창한 계획에 집중한다. 하지만, 의외로 계획만 거창해질 뿐 기대했던 목표치 근처에도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렇게 또 다시 멋진 목표를 잡고 신중히 계획하며 도전하지만, 작심삼일을 반복하게 된다. 우리가 원하는 인생의 변화는 도대체 언제쯤 이루어질 수 있을까? 그렇다고 포기해야 할까? 그럴 때는 오히려 일단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용기, 사소한 실천, 작은 노력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실패해도 괜찮은 작은 실천 말이다. 그렇게 시작해서 얻을 수 있는 작은 성공 경험은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게 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된다. 작은 실천을 통해 차곡차곡 쌓인 성공경험이 삶의 수많은 상황 속에서 기회를 제공하고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간절히 바라는 이들이라면 이 책을 길잡이 삼아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의 시작점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