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이 인생을 결정하게 하지 마라 - 잃어버린 내면의 힘을 되찾는 아홉 가지 방법
브렌든 버처드 지음, 안시열 옮김 / 토트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저자는 동기부여와 마케팅 분야 세계 최고의 트레이너로 손꼽힌다. 그가 자기 계발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중에 한 사람으로 뽑혔고, 세계에서 페이스북에 가장 많이 팔로워된 100인중 한 사람으로도 뽑혔다는 것만으로도 그의 인기와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그는 국내에서도 유명한 래리 킹과 오프라 윈프리가 극찬한 동기부여 전문가다. 그는 자신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두려움을 이기고 내면의 힘을 되찾는 9가지 방법을 이 책에 공유했다.

 

그는 첫 번째 파트에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요소인 자유, 두려움, 동기부여에 대해서 풀어냈다. 저자는 인간이 내리는 모든 결정과 행동은 개인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소망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사회적 억압과 자기 억압에 구속되어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고 지도력을 발휘하는 자유로운 사람이 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곤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이해와 이를 벗어나기 위한 마음의 본질을 일깨우기 위해서 자유와 두려움에 대해서 설명했다. 인간을 움직이는 동기에는 자유 아니면 두려움이 관여하기 때문이다. 의식적인 긍정적 동기부여를 위해서 동기부여를 활성하고 증폭하기 위해서 따라야할 과정도 설명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실천적인 지침으로 마음의 힘을 키우는 9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9가지 방법 중 하나로 현재에 집중하라가 있다. 자기 삶의 주인이라면 언제나 초점을 현재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차분하게 오늘을 살고 어제의 열매를 따지만 과거를 동경하지 않으며, 내일의 희망을 품지만 집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들은 바로 지금의 상황과 바로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쏟는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이 현재에 맞추어져 있는지, 주변을 인지하고 충분히 느끼며 온전히 받아들이고 있는지, 자신의 삶을 느끼고 있는지, 자신의 힘을 앞의 일과 중요한 것들을 위해서 쓰고 있는지틈 날 때마다 자문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런 질문을 던질 힘을 갖지 못하고 현실도피라는 쉬운 도피처를 선택한다. 바로 앞의 상황이나 책임에 등 돌리기를 좋아하는 것이다. 저자는 매순간 관찰자, 감독, 수호자, 전사, 사랑의 실천자, 리더 등 여섯 가지 역할 중 적어도 하나가 주어진다고 한다. 이 역할에 부주의하다 보면 생각 없이, 되는 대로 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역할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고, 이 역할들을 충분히 의식함으로써 매순간 마음의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처럼 다양한 마음의 유혹들을 이겨내기 위해서 그 본질을 이해하고 9가지 방법들을 활용하여 내면의 힘을 되찾는 길을 안내했다.

 

많은 사람들이 지나간 과거에 발목을 잡히고 오지 않은 미래에 불안을 느낀다. 그리고 스스로 만든 두려움 앞에 회피하거나 굴복 당하곤 한다. 신중함으로 포장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고 갈등의 조짐이 보이면 뒷걸음치며 피해버리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반복하면서 점점 더 안전과 안심이라는 적당함에 익숙해져간다. 나 역시 나이가 들고 경험이 쌓이면서 오히려 위와 같은 삶에 익숙해져가는 것을 느낄 때가 적지 않다. 타성에 젖은 수동적인 삶, 변화를 꺼리는 삶이 되어가는 느낌이다.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관리자다. 이제라도 자신의 삶을 잘 관리해오고 있는지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자기 관리의 실패로 파괴적인 생각과 행동의 잡초가 자라나고 있다면 책임감 있게 그것들을 뽑아내라고 한다. 그리고 더 자유롭고 더 행복한 삶의 기반이 될 새로운 습관들을 심고 기르라는 것이다. 즉 지금부터라도 생각하는 방식과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이 책에 공유된 저자의 통찰과 지침이 이를 위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그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두려움에 인생을 내주었다면 이 책을 통해 동기 부여하여 잃어버린 내면의 힘을 되찾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