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세계 최고의 EQ 수업
쑤린 지음, 원녕경 옮김 / 다연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과거에는 IQ가 성공의 요소로 사람들의 관심사였다면 지금은 단연 EQ가 대세다. EQ는 감성지능을 말한다. 요즘 시대에서는 성공의 가능성으로 IQ보다는 EQ를 더 높이 평가한다. 저자는 이러한 EQ를 리더를 위한 수업에 활용했고, 그가 리더에게 강조하는 EQ를 PEQ, 즉 ‘관리자적 감성지능’이라고 명명했다.
관리자적 감성지능은 강인한 정신과 우수한 조화 능력, 그리고 부하 직원을 이끄는 감화 능력을 나타낸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전하고자 하는 것은 어떻게 사무실을 화기애애하고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지, 어떻게 자신의 천부적 재능을 활용해 업무 이외의 생활에 더욱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이다. 이 책은 이를 위해 감성지능의 기능을 종합하고, 그 개념을 관리자적 감성지능으로 확장하여 풀어냈다. 

 

저자는 하버드 관리학 전임강사이자 세계 500대 기업의 관리 자문 및 기업 훈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그가 개설한 감성지능 관리 과정은 글로벌기업의 관리자들이 반드시 받아야할 훈련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GE 등 글로벌 10대 기업의 CEO들도 배울 정도로 유명하고 인기가 높은 리더십 강의라고 한다. 이와 같은 그의 강의를 이 책에 정리하여 담았다.
이 책에는 감성지능으로 리더십을 키우는 방법에서부터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방법, 팀의 감성지능을 키우는 방법, 감성지능으로 영향력과 관계망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정서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가정적 감성지능 높이는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분석과 함께 명확한 지침이 담겨있다. 더불어 감성지능 실전편으로 감정편, 성공편, 사고편으로 나누어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여 이해를 도왔다.
행동과학 연구를 통해 만들어낸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심리학적, 행동심리학적인 분석과 해법이 돋보이는 책이다. 문제해결, 리더십, 대인관계, 팀웍 및 구성원 역량 향상 등의 비즈니스적인 부분에서부터 가정과 육아, 감정적 장애 해결, EQ의 대가 되기, 변화를 위한 실천 등의 일상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리더로서 사회와 일상, 회사와 가정에서 감성지능을 활용하여 삶을 보다 현명하고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우수한 CEO들은 관리자적 감성지능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소통과 관리, 사고방식, 일상생활과 감정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능수능란하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누구나 그들처럼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주변과 조화롭게 살아가고 싶을 것이다. 이 때문에 그들의 공통점인 관리자적 감성지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비즈니스와 일상에서 어떻게 실천적으로 활용할지 익힐 필요가 있다.
그동안 다양한 리더십 관련 서적들을 읽어왔지만, EQ에 초점을 맞춰 유용한 지침을 설명한 책은 처음인 듯싶다. 물론 일부 지침들은 다른 서적들에서 접했던 익숙한 것들도 있었지만, EQ라는 감성지능을 통해서 다양한 상황과 영역에서 설명하고 해법을 제시한 점은 흥미로웠다. 현재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지침서이자 길잡이로서 참고할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한편으로 리더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사회생활 및 대인관계, 일상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해법과 힌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독해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