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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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2015년도 며칠 남지 않았다엊그제가 2015년이라고 신년소망을 읊었던 것 같은데벌써 한해가 정신없이 흘러갔다매년 이맘때면 읽는 책이 있는데다음 해의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다이번에도 2016년의 국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한 트렌드 코리아 2016’이 출간되었다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지난 2015년의 소비트렌드를 회고해보고, 2부에서는 2016년의 소비트렌드를 전망해본다다가오는 2016년에는 어떤 분위기의 한해가 될지 기대와 걱정이라는 상반되는 두 가지 감정을 가지고 책을 펼쳤다.

 

어느덧 한해가 흘렀지만여전히 세계경제는 경기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고국내 사정 역시 좋지 않다모든 분야에서 공급이 과잉되며 소비 부진취업난물가하락 등 경기침체의 악순환에 빠져들고 있다우리나라의 수출 의존도가 높은 중국의 경제상황까지 심상치 않아서 시련에 직면하고 있다경제뿐만 아니라 정치행정제도가치관 등 나라 전체에 혁신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기다.

2016년의 대표 키워드들은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빠르게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개인화 매체인SNS, 계속되는 사건사고에 대한 사회적인 트라우마로 인한 불안과 불신이 주된 공통적 배경이다이러한 3대 배경에 자기 개성 추구와 이를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성향이 2016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만드는 핵심으로 작용하고 있다이 책에서는 2016년 소비트렌드 전망으로 플랜 Z’, ‘램프 증후군’, ‘1인 미디어 전성시대’, ‘브랜드의 몰락’, ‘연극적 개념소비’, ‘미래형 자급자족’, ‘원초적 본능’, ‘대충빠르게있어보이게’, ‘아키텍키즈’, ‘취향 공동체라는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했다.

 

플랜 A는 최선플랜 B는 차선을 의미한다면첫 번째 키워드인 플랜 Z’는 초대형 유람선이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서 구명보트를 준비하듯최후의 보루를 의미한다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소비패턴이 달라지고 있는데그것이 플랜 소비다비록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저성장취업난고용불안양극화 등 고질적인 문제들이 더욱 악화되고 있지만소비가 완전히 죽은 것은 아니다풍요의 시대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이다플랜 소비란 불경기라고 해서 무조건 근검절약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수입 속에서 적게 쓰고 만족은 크게 얻으려는 전략을 말한다. B급 상품샘플세일,소분시장 등을 이용하고앱테크와 미끼상품을 활용하여 소비를 위한 푼돈을 모으기도 하며집에서 스스로 해결하며 혼자 노는 전략을 활용한다셀프 인테리어집밥 관련 프로그램 등이 인기가 높은 이유도 이런 분위기를 시사한다.

과거 미국의 불황이 극심했던 2009년에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에서는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실시해서 소비시장의 불안을 잠재우며 높은 실적을 올렸었다이 때 실시한 프로그램은 자동차를 구매한 뒤 1년 이내에 실직할 경우 차를 무상으로 반납할 수 있게 한 것으로 플랜 구매를 가능하게 한 사례다소비자의 불안을 달래줄 수 있는 적절한 구명보트를 마련해주었던 셈이다. 2016년에는 최적의 구명보트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과 조직이 생존과 번영을 보장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최근 젊은 부모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체계적인 육아에 대한 열기를 올리고 있다이런 분위기를 대변하는 키워드로 이 책에서는 자녀들을 빌딩 건축하듯 하나씩 하나씩 공들여 키운 아이라는 의미로 건축의 아키텍처와 아이의 키즈를 붙여 아키텍키즈라 명명했다젊은 부모들이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서 육아에 대한 정답을 적극적으로 찾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체계적 육아 열풍이 시작되었다이는 국내 육아 관련 시장의 변화와 함께 가정을 막 꾸리기 시작한 30대 N세대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의 새로운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아키텍키즈의 등장은 치열해지는 경쟁사회에서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최선을 다해 자녀를 키우려는 경쟁의식의 연장선이라고도 볼 수 있다분명히 아키텍키즈의 장점이 있겠지만이것이 엄마들의 경쟁과 만족을 위한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이 책에서는 비록 경제적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자연스러운 선택일지라도 이것이 과연 아이와 부모의 행복가정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을지사회 구성원의 건전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스스로의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한다그리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출산과 보육을 지원함에 있어서 양적 지표만 내세우는 평면적인 정책보다 엄마들의 갈증과 불신을 잠재울 만한 질적으로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행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이와 같이 이 책에는 2016년의 소비트렌드인 10대 키워드의 각 배경과 세부사례들시사점 등이 상세하게 공유되어 있다더불어 2015년의 소비트렌드를 참고할 수 있도록 2015년의 10대 키워드에 대해서 핵심을 정리하여 향후전망을 설명했다.

 

급속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이지만그 흐름을 읽고 대비할 수 있다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다개인적으로도 매년 트렌드 코리아를 읽는 이유도 이런 이유에서다업무적으로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유용한 실용서다그런 면에서 기업가 및 조직의 리더 뿐만 아니라 예비창업가들과 말단 직장인들까지 다가오는 2016년을 대비해서 일독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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