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로만 머리 감기, 놀라운 기적 - 병든 두피와 모발이 되살아난다!
우츠기 류이치 지음, 홍주영 옮김 / 끌레마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현대인들의 생활의 질은 과거에 비해서 놀라울 정도로 발전하고 향상되었다. 하지만, 오히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나날이 증가하고, 몸에 좋지 않은 화학제품 및 인스턴트식품들의 과용으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이런 환경의 악영향으로 탈모인구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점점 탈모연령층이 젊어지고 있는데다 여성탈모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유전적인 원인을 떠나서 환경적인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두피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다. 나 역시 나이가 들면서 두피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듯싶어서 탈모방지를 위한 두피건강 관리에 부쩍 관심이 많아졌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두피건강 관리와 탈모치료에 관한 수많은 방법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관리 기간이 길고 금전적인 부담도 상당히 크다. 더욱이 이 방법들이 확실한 결과를 보장하지도 않는다.
그렇게 최근에 정보를 검색하다가 알게 된 것이 이 책에서 소개한 일명 ‘노푸(NO POO)’라는 관리법이다. 노푸는 어감으로 예상할 수 있듯이 샴푸를 쓰지 않는다는 의미의 신조어다. 즉 샴푸나 린스 등의 화학세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머리를 감는 방법이다. 뭔가 특별한 방법일 듯싶었는데 무척 심플하다. 다만 물로만 감고서 샴푸할 때처럼 깨끗한 느낌으로 생활할 수 있는지가 궁금했고, 과연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 최고의 안티에이징 전문 의사로 노푸 관리법을 7여 년간 직접 실천하면서 그 효과를 검증했다. 저자는 중년에 접어들면서 두피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두피에 발진증상도 있었고 머리카락이 얇아지면서 머리숱도 줄었다. 이 때문에 샴푸의 성분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면서 다양한 유해성분을 확인하게 되었고, 나이를 넘어선 건강한 두피와 머리 결을 가진 스승이 노푸를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 책에는 노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저자 자신이 실천을 하고 검증한 사례와 지침들, 샴푸와 비누 등의 세정제의 문제점 등이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샴푸를 끊게 되면 두피가 건강하고 청결하게 유지되어 머리숱이 적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로만 머리 감기를 꾸준히 실천하게 되면 피부도 깨끗해지고 눈도 건강해지며 샴푸나 린스를 사용하는 시간과 금전적인 부담이 줄어든다. 한편으로 노푸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적응기가 필요하다. 샴푸를 끊게 되면 적응기 동안은 두피의 끈적임이나 냄새제거가 이전처럼 말끔하지 않을 수 있다. 적응하게 되면 신체가 피지분비를 조절하게 되어 두피의 끈적임과 냄새도 없어진다. 따라서 직장인라면 출근하지 않는 주말 이틀만 물로 머리를 감다가 주 3일, 주 4일로 점차 횟수를 늘려가면서 사용하는 샴푸의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다가 최종적으로 전혀 쓰지 않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노푸 이외에도 물로만 씻기의 이로운 점들과 다양한 지침들이 소개되어 있다.


노푸의 효과가 공유되면서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유명 헐리우드 스타들 중에서도 실천하는 이들이 알려졌고,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노푸를 실천하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오래 전에 모 라디오 방송에서 게스트로 출연한 만화가가 물로만 머리를 감고 자주 감지도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경악을 했던 적이 기억이 난다. 그 때는 그냥 신기하기만 했지만, 그 분도 노푸를 꽤 오랫동안 실천해서 적응기가 지난 것이었다고 추측된다.
나도 이 책을 읽고서 현재 주 3회씩 노푸를 실천중이다. 다행히 불쾌한 냄새는 나지 않았지만, 처음에는 머리를 감고도 끈적임이 느껴지는데다 드라이를 해도 머리가 잘 마르지 않아서 불편했다. 그래도 몇 주가 지나니 지금은 처음보다 나아졌다. 경험자들의 사례처럼 나 역시 노푸의 효과를 빨리 체험해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노푸에 대한 기대감은 좀 큰 편이지만, 이 책에 공유된 물로만 씻기의 몇 가지 지침들은 쉽게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것들도 있었다. 실천을 위한 공감이 쉽지 않은 지침들이다 보니 이 지침들은 노푸에 대한 효과를 체감한 이후에 좀 더 신뢰감을 갖고 접근해볼까 한다. 전문가가 검증을 통해서 내놓은 지침들이지만, 직접 확인하고 검증한 후에 이 책의 이야기들에 100% 신뢰를 할 수 있을 듯싶다. 일단은 열린 마음으로 먼저 노푸와 몇 가지 물로만 씻기 지침들을 실천을 해보려고 한다. 두피건강관리와 탈모치료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실천하기 어려운 방법도 아니니 한번 쯤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