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즈헬스 홈닥터 - 운동 능력과 피트니스를 위한 근육 트레이닝
조던 D. 메츨 지음, 최가영 옮김 / 보누스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취미로 스포츠를 즐기거나 건강관리를 위해서 헬스 등을 하다보면 생각지도 않게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할 때가 있다. 근육 통증이나 작은 부상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그냥 지나치기 쉽다. 때로는 병원에 가지 않아도 증상이 길어지면 어딘가 잘못되지 않았을까 라는 걱정에 불안감이 커지기도 한다. 건강을 위해서 시작한 운동이라도 부상이 생기면 바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다행히 이와 같은 부상이나 통증을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은 근육통증을 완화하고 호전시키는 근육 트레이닝으로 체력과 운동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 방법 역시 특별한 기구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이 책의 저자는 철인3종 경기 선수이자 마라토너로 30년의 운동선수 경력이 있고, 의사로서도 15년의 경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수술이 아닌 다양한 웨이트 트레이닝과 스트레칭 요법으로 환자들을 치료해왔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10여 년 동안 운동선수에서부터 일반인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의 환자를 2만 명 넘게 치료하여 그들의 건강과 운동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이 책에 그가 제시한 치료와 예방을 위한 운동 요법과 대처법들, 체력 증진과 운동능력 향상 등에 관한 조언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는 운동 중에 다치는 원인 분석에서부터 예방법, 부위별 부상에 대한 정보와 도움이 되는 근육 트레이닝, 다양한 스포츠에서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들, 체력향상을 위한 운동처방전, 운동할 때 병행하면 좋은 식이요법 등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 담겨 있다. 더불어 운동 중 부상 이외에 흔히 겪는 타박상과 찰과상에서부터 무좀, 여성빈혈, 물집, 눈가 멍, 입술 갈라짐, 코감기, 코피, 일광 화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성가신 잔병들에 대한 조언들도 공유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컬러판의 구성과 그림을 바탕으로 한 상세한 설명이 돋보인다. 이를 통해 자신의 부상부위에 대한 판단을 수 있도록 해당 부위별 해부도를 통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운동법 역시 정확한 자세로 쉽게 실천해볼 수 있다.   
   
이 책은 제목의 홈닥터라는 문구처럼 집에서도 쉽게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용지침서이자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개인적으로도 다양하고 상세한 내용들에 만족감이 높았다. 몇 몇 부상들은 실제로 내가 운동 중에 흔히 겪었던 것들이라 공감이 갔고 유용했다. 한편으로 이 책에서 제시한 몇 몇 운동은 초보자들이 한 번에 따라서 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다. 이 경우 책의 설명을 토대로 자세를 잡고 조금씩 연습해가면 쉽게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은 건강을 위해서도 무척 좋은 방법이다. 개인의 체력과 운동 능력 향상을 넘어서 삶에 다양한 이로운 점을 가져온다. 하지만 운동을 하다가 생긴 부상을 방치하거나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큰 골칫거리이자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작은 부상들을 쉽게 외면해왔다면 이 역시 큰 부상을 일으키는 잠재적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이를 예방하고 대비할 수 있는 제목 그대로 홈닥터 기능을 할 수 있는 책이다.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스포츠 의학 지식과 집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칭 트레이닝들은 작은 시간의 투자로도 건강을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평소에 운동을 즐기거나 해오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 담긴 지식들을 자신의 것으로 하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