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듯이 20초 - 전 세계 돌풍! 간헐적 운동의 정석
마이클 모슬리, 페타 비 지음, 박수성 옮김 / 토네이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작년에 미디어를 통해서 간헐적 단식법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유행처럼 이슈가 되었다. 이제 간헐적 운동법까지 소개되니 식단조절보다 운동을 좀 더 선호하는 편에서도 호기심이 남달랐다.
그동안 꾸준히 운동에 관심을 갖고 실천해오고 있지만, 사회생활을 핑계로 운동을 챙기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질 때도 많다. 때로는 유난히 게으름이 습관처럼 찾아올 때도 있다. 이 시기에는 체력적인 면도 그렇고 확실히 몸 상태가 이전보다 좋지 못함을 체감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기에 운동시간을 내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다. 건강과 외모 관리 측면에서도 운동을 무척 선호하지만, 빠질 정도로 즐기는 편은 아닌데다 이렇게 부득이하게 챙기지 못할 경우 늘 아쉬웠다. 그런 면에서 간헐적 운동법은 그 부족한 간극을 채워줄 수 있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흔히 쉽게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헬스 운동들조차도 시작을 하려면 별도로 운동시간을 계획하게 된다. 운동효과를 높이기 위해 자전거나 러닝머신을 이용한 유산소 운동을 포함한 최소한 몇 가지 근력 운동을 각각 몇 세트씩 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30분에서 1시간 가까이 운동을 하게 된다. 운동을 한참 할 때는 한 시간 정도의 운동도 금방처럼 느껴질 때가 있지만, 이를 꾸준히 하려면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 작심삼일이 되는 이유도 지속이라는 한계를 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결국 효과를 보기도 전에 반짝 운동을 시작했다가 포기하기를 반복하게 된다. 그나마 이렇게 시도라도 한다면 다행이지만, 그마저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다. 한 때 몸짱 열풍이 불면서 너도나도 운동을 하겠다던 시절이 있었지만, 주변을 둘러봐도 말뿐인 사람이 더 많을 뿐이다. 그만큼 꾸준히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한다는 것은 남다른 의지와 함께 운동에서 재미와 보람을 가질 때 가능하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는 포기해야할까? 다행히 간헐적 운동법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간헐적 운동법은 짧은 시간의 운동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운동법, 즉 가장 강력하면서 가장 쉬운 운동법으로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제안한 방법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가장 유용한 운동법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 소개한 간헐적 운동법은 짧은 시간에 고강도 집중운동을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벼운 걷기나 달리기, 자전거 타기에서 사이사이에 20초나 30초 정도의 시간동안 전력질주를 하는 방법이다. 이런 식으로 하루 10분이나 최소 20초만이라도 주 3회만 해도 효과를 본다는 것이다. 이렇게 간헐적 운동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과 코어운동들을 이 책에 소개했다. 집이나 공원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운동법들과 스트레칭 운동들도 그림과 사진을 통해서 상세하게 안내한다. 특히 운동 및 건강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운동을 지속하기 위한 노하우와 계획법 등의 유용한 노하우들도 공유했다. 


간헐적 운동의 법칙은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다. 굉장히 짧고 격렬한 운동으로 체력을 증진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데 시간대비 극도로 효율적인 운동이다. 건강 위험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실험에서도 안전성과 효율성이 입증된 만큼 훌륭한 운동이다. 하지만 이 역시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무엇보다 간헐적 운동법을 추천하고 싶은 것은 효과도 효과지만, 실천에 대한 의지를 유지하기 수월하다는 것이다. 간헐적 운동법은 운동을 지속하기 위한 고통의 시간이 매우 짧기에 시간에 쫓기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완벽한 운동이 아닐까 싶다.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고강도 운동으로 좀 더 극대화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운동을 쉽게 시작하고 지속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건강관리에 관심은 있으면서도 운동이 쉽지 않았던 사람들이라면 간헐적 운동법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