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 끊임없는 성장을 위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 ㅣ 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바바라 E. 칸 지음, 채수환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의인 만큼 와튼 스쿨의 비즈니스 강의는 유명하다. 실제로 강의에 담겨진 비법이
현실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나 역시 와튼 스쿨 강의가 담긴 책들은 틈나는 데로 구해서 읽고 있는 중이다. 마침 와튼 스쿨
비즈니스 시리즈라는 책이 별도로 출간되어서 관심을 갖고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중에서 첫 번째 시리즈로 글로벌 브랜드의 가치와 성공 비법을
풀어낸 것으로 저자는 와튼 스쿨의 마케팅 담당교수다.
과거에는 브랜드의 가치가 전무했던 것은 아니지만, 브랜드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지는 않았다.
고객입장에서도 브랜드에 관해서는 수동적이었다. 당시에는 글로벌 브랜드라는 것 역시 고려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해갔고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라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인식하게 되었다. 더불어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의 질이 평준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더더욱 높을 수밖에 없다.
인터넷의 발전과 SNS의 등장, 스마트폰의 활성화 등 시대환경의 변화는 글로벌
브랜드의 가치와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를 증명했다. 이 때문에 때로는 소수 충성고객층의 브랜드 사랑에서 시작된 자발적인 홍보와 권유가 시너지가
되어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성공을 가져오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인 애플 역시 좋은 사례다. 소셜마케팅이
인기를 얻고 활성화되고 있는 것도 이런 현실을 대변한다.
반면에 브랜드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방향을 잡아 고객의 관점에서
벗어나는 바람에 좋은 제품에도 불구하고 의외의 실패를 거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제품의 가치를 자부하더라도 브랜드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브랜드의 가치 인식과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제품구매와 브랜드의 역할을 단계별로 분석했고 기업들의 실패와 성공 사례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한다. 브랜드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마음을 잘 읽어내야 하는데 그와 관련된 질적 리서치와 양적 리서치에 관한
것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초기 브랜드의 성공을 가져왔다고 해도 이후 관리를 소홀히 하면 브랜드의 가치를 지속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이
책에서는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와 브랜드 소통 및 리포지셔닝 등도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을 핵심적으로 잘 정리하여 구성했다. 다양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책들을 찾아보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책처럼 두껍거나 지루한 구성인 경우가 많은 편인데 그런 책들을 읽기 전에 이 책을
입문서 삼아 먼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브랜드의 가치 인식과 전략적인 브랜드의 설계 및 관리 요령을 짧은 시간에 배울 수 있기에 심층적으로
접근하기 이전에 전체적인 감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