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전문가 조철선의 기획 실무 노트 - 전략가를 지향하는 당신의 책상 위에 놓인 단 한 권의 경영 전략 실무서
조철선 지음 / 전략시티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07년에 출간하여 스테디셀러로 인정받았고, 이번에 전면적으로 개정 증보한 버전이다. 단순히 일부 수정 및 증보 수준이 아니라 현재 흐름에 맞게 대부분을 수정했고 더불어 5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을 추가했다고 한다. 경영전략, 기획의 처음과 끝인 거의 모든 것들을 담았을 만큼 경영전략의 종합서이자 기획실무 지침서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덕분에 분량이 800페이지가 넘다보니 별도의 가름끈도 제공하고 양장본에 가로형 보기로 무게도 제법 무거운 책이다. 저자가 심혈을 기울인 만큼 책의 구성은 만족스러웠지만,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책이 아니라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차후에 휴대가 가능하도록 주제별로 나누어 분권 구성된 형태로 출간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이 책은 사전처럼 자주 참고할 수 있도록 활용이 많은 공간에 비치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은 경영전략과 기획을 주제별로 세분화하여 크게 5개의 파트로 나누어 구성했다.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전략과 전략적 사고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다루었고 실무 관점에서 적용하기 위한 방향도 제시했다. 또한 반드시 알아야할 사업 전략 기획과 성패를 좌우하는 마케팅 전략, 전략적 리더에게 필요한 전사 기업 전략 등 다양한 필수 이론의 이해와 이를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풍부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뒷부분에는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는 기획서 작성 스킬도 수록했다.
이렇듯 이 책은 전략, 기획, 마케팅 등 각 분야의 경영 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기획 기법 및 적용사례들을 풍부하게 다루고 있다. 한편으로 기획서 작성 스킬은 핵심적인 필수 요소와 노하우를 다룬 만큼 전체적인 분량에 비해 다소 적은 편이다. 기획서 작성과 관련해서만 참고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다른 서적과 병행하여 참고한다면 충분히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첫인상이 두꺼운 전문서 느낌이다보니 책을 펼치게 되면 살짝 겁이 날 정도로 방대하고 난해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솔직히 전략과 기획이라는 용어가 들어가면 지루하고 어려운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각종 표와 차트, 그래프가 난무하고 다양한 이론과 분석법이 등장하니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분야다.
다행히 이 책은 첫인상에 비해 술술 읽히는 편이다. 독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흥미로운 비유와 예시를 섞어 이해도를 높였고 다양한 실무사례를 바탕으로 쉽게 설명하여 풀어간 점이 돋보인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기획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누구나 도움이 되겠지만, 책의 구성과 특성상 실전에서 경영 기획 및 전략을 담당하는 리더와 실무자들에게 가장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