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생각법
하노 벡 지음, 배명자 옮김 / 갤리온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대에나 부자들은 소수다. 그렇다면 부자들에게는 특별한 공통점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그들의 생각 방식인 중요한 투자 순간의 판단과 결정, 돈에 대한 가치관을 분석했고 이를 다양한 법칙과 원리를 통해 독자들에게 조언한다.
이 책은 독일에서 독자들의 재산을 늘리기 위해 가장 도움을 주는 최우수 경제경영서로 뽑혔다. 그렇다고 해서 세부적인 재테크 노하우나 안전한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법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책은 아니다. 그보다는 본질적인 자본 시장의 진실과 인간의 심리를 다루는 책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사고방식과 투자에 대한 어떤 생각을 가져야할지 다양한 실험과 연구, 심리학과 경제학, 역사 등을 통해서 흥미롭게 풀어냈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등 다양한 재테크에서도 결정적 순간에 흔들리게 만드는 인간의 심리가 존재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함정에 빠지기 쉽다. 이와 같이 누구나 쉽게 빠지는 심리적 오류로 인해 투자에서 실패를 하거나 금전적인 손실을 입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인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을 때 돈을 더 잘 벌고 더 잘 지킬 수 있다.
이 때문에 부자들의 투자 판단은 빗나가는 것이 적지만 반면에 일반인들은 늘 같은 실수조차 반복한다. 때로는 돈을 버는 것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조차 지켜내기 힘들 때도 많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돈을 대하는 심리에서부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돈에 대한 자신의 약점을 다스리고 다른 사람의 약점을 이용할 줄 안다. 반면에 일반인들은 직접적인 돈에 집착하기 때문에 자신의 약점을 다스리기는커녕 파악조차 할 수 없다. 여기서 성공의 확률은 갈린다. 그런 면에서 실전 재테크와 투자 노하우에 관심을 갖기 이전에 이 책을 통해서 부자가 될 수 있는 사고방식과 돈을 대하는 올바른 심리와 함정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하루아침에 큰돈을 벌 수 있는 투자 지침서라기보다 어이없는 판단 착오로 큰 손해를 보거나 그럴듯한 말에 현혹되어 억울한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조언하는 책이다. 저자 역시 프롤로그에서 투자를 하거나 집을 사거나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이라면 실행에 옮기기 전에 이 책을 먼저 읽을 것을 강조했듯이 이 책은 돈과 관련된 우리의 약점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나 역시 쉽게 받아들였던 몇 몇 사실들이 다르게 해석되거나 착각이 되어 손실을 입힐 수 있다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이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를 아는 사람에게 쉽게 현혹되어 넘어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이 책에 가득 풀어낸 다양한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꼭 기억해야할 사항으로 별도로 정리한 내용들도 경제관념을 다잡아보는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도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꼭 알아야할 18가지 투자 원칙은 꼭 각인하고 늘 되새겨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