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가 - 150년간 증명된 거부(巨富)들의 성공 비밀
라이너 지델만 지음, 서정아 옮김 / 갈라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것 중에 하나가 부자로 사는 것이다. 경제적인 부유함이 줄 수 있는 것은 자유로운 행복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줄 수 있는 주도적인 자유 말이다. 이렇듯 부자로 살기 위해서는 조상으로부터 부를 상속받거나 성공적인 사업이나 투자로 부를 축척해가야 한다. 또는 뛰어난 인재가 되어 많은 연봉을 받거나 주변의 개발호재로 부동산 졸부가 되거나 대박 로또에 당첨되는 방법도 있다. 말이 쉽지 실제로 위에 어떤 경우에라도 해당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가장 쉬운 비결은 무엇일까? 아마도 부자들의 삶을 고찰하여 성공의 핵심이 되었던 그들의 기질적인 공통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에세이를 즐겨 읽는 편인데, 이 책은 무려 50여 명의 자수성가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압축되어 있다. 누구나 한번 이상 들어봤을 법한 유명 인사들과 운동선수, 음악가 등이 등장하며 19세기 중반 황금광 시대의 성공 스토리부터 오늘날 실리콘 밸리 성공 신화 창조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넘나들며 흥미로운 성공 스토리가 소개된다. 그것도 그들의 성공 비결을 위주로 핵심적인 에피소드들이 알차게 정리되어 있다.

 

저자는 2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최근까지 150년간 가장 성공한 자수성가형 부자들 50명의 삶을 살펴보면서 그들이 거둔 성공의 결정적인 비결이 무엇인지 이끌어내려는 취지에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에 담긴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목표를 훨씬 더 높이 잡을 수 있는 방법과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고찰해간다. 헐리우드 배우 아놀드 슈워제네거에서부터 팝가수 마돈나, 코코 샤넬,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월트 디즈니, 석유왕 록펠러, 워런 버핏,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축구 골키퍼 올리브 칸, 테니스 선수 보리스 베커, 델 컴퓨터의 마이클 델, 맥도날드의 레이 크록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자수성가한 인사들을 통해서 그들의 성공 비결과 핵심 기질들을 분석했다.
그들은 한 가지 목표에 100% 몰입하는 집중력, 문제에 흔들리지 않고 오히려 기회를 바라보는 정신력과 통찰력, 포기하지 않는 강인함과 자신감, 정직함을 기반으로 한 신뢰와 존경, 관습적인 사고방식과 고정관념에 과감하게 이의를 제기하는 용기를 가졌고 더 크고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하며 더 큰 야망을 품었다. 사람들은 그들의 성공적인 이력을 보고 늘 성공의 길에만 있었던 것처럼 바라본다. 하지만 그들도 크나큰 문제와 뛰어넘을 수 없을 것 같은 장애물을 극복해왔다. 그런 과정에서 그들이 겪었던 실패와 좌절은 그들을 꺾는 대신 오히려 목표를 더 높이 세우도록 자극제 역할을 했다.
이 책은 단순히 성공비결만을 나열한 것이 아닌 수많은 에피소드들을 통해서 그들이 성공하기까지 맞서야 했던 역경과 이를 정복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또한 성공 이전에 먼저 챙겨야하는 소중한 삶의 요소들에 대한 조언도 담았고 중요한 핵심 문구들에는 초록색 글자로 강조하여 각인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저자는 이와 같은 각 요소들을 이해하고 삶에서 실천해간다면 현실적인 성공의 길에 보다 가까워질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성공에 대한 동기부여와 함께 자연스럽게 목표에 대한 명확함을 숙고하게 되고 변화와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독려하게 된다. 한 사람의 성공 스토리에서 깊은 영감을 얻는 것도 좋지만, 이렇듯 여러 사람의 이야기들에서 핵심적인 깨달음과 조언을 얻고 공통점을 분석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것도 무척이나 흥미롭고 유익하다. 이 책에 담긴 다양한 인사들의 에피소드에 녹아든 성공 철학과 비결들은 누구에게나 남은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데 분명한 자양분이 될 수 있기에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