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경 2.0 2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ㅣ 성경 2.0 2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3년 7월
평점 :
성경책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이지만, 한편으로 가장 안 읽는 책으로도 알려졌다. 성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반면에 뒤로 갈수록 이해의 폭이 좁아지면서 쉽게 읽혀지지 않기 때문이다. 성경완독을 한 사람도 많겠지만, 상대적으로 성경 읽기를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이 더 많은 것도 이런 이유다. 나 역시 한 때 성경완독을 목표로 어느 정도 읽다가 중도 포기했던 적이 여러 번이다. 그 때마다 내 의지를 탓할 수밖에 없었고, 아직까지도 완독의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 성인인 나조차도 성경완독의 어려움을 느끼다보니 아이들은 더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성경을 만화로 구성한 이 책이 무척 반가울 수밖에 없다.
성경 2.0은 구약성경 7권과 신약성경 3권인 총 10권으로 기획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그중에서 제2권인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다루고 있다. 2권에서는 모세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이집트를 떠난 이스라엘 민족이 계명과 율법을 받고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기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만화로 구성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성경의 내용을 모두 구현하기가 힘들 수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성경 2.0의 완성 작업이 쉽지 않았으리라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다보면 성경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쉽게 성경의 모든 것을 담아내려고 노력한 점이 돋보인다. 반복되는 이야기는 하나로 압축시키고, 어려운 문장은 쉽게 풀어냈으며, 복잡하고 긴 이야기는 간단하게 요약하여 구성했다. 또한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서 순서를 바꾸기도 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단어나 문장을 교체하거나 추가해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편집했다. 구성적인 특성상 성경과 완전히 똑같을 수는 없지만, 성경과 각 장을 비교하면서 봐도 무방할 정도로 성경에 충실하게 만들어졌다고 하니 이 책의 완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이 책을 구상하여 출간하기까지 저자가 7년이라는 노력을 들였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만화로 구성되어 보는 재미와 함께 쉽게 읽히는 강점뿐만 아니라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이사이에 별도의 팁을 제공한다. 그리고 지난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때 활용할 수 있도록 별도로 링크를 달아 페이지를 표시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짧은 해설도 해당 컷 아래쪽에 주석을 달아 제공했고 성경책의 각 ‘장’까지 표시해 성경과 비교해 가며 읽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하면 앞에 나왔던 주석이 반복해서 나오기도 한다. 이렇듯 초심자들도 성경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흔적이 곳곳에서 보인다.
저자가 그러했듯이 개인적으로도 성경을 읽을 때 유독 레위기에서 머물렀던 경험이 많다보니 이 책을 통해 만화로 구성된 성경의 강점을 체감할 수 있었다. 성경을 이렇게 쉽게 이해하며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역시 만화가 아니라면 불가능하니 말이다. 성경 2.0 시리즈를 모두 읽은 다음에 텍스트 성경책 완독을 도전한다면 분명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듯싶다. 성경책의 가치를 체감하며 삶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라도 초심자들에게 이 책은 가치가 클 것이다. 더욱이 아이들이 성경을 보다 친숙하고 쉽게 접할 수 있다는 면에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