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심일언 -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본 교세라의 창립자이자 명예회장으로 ‘살아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며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에 한 분이다. 그의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마음가짐은 누구라도 존경하고 본받아야할 만큼 가치 있다. 개인적으로도 그의 저서를 여러 권 소장하고 읽었지만, 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일본인 기업가 중에 한 분이기도 하다.

이 책의 가르침은 저자가 회사 창립 30주년이 되었을 때 회사 발전의 기반이 된 철학을 정리하여 사내에서만 보는 인쇄물로 발간하려던 것들이다. 교세라 직원뿐만 아니라 후배 경영인들에게도 소개하고 싶다는 출판사의 끈질긴 요청에 의해 다행히 책으로 출간되어 일반인들에게도 공유될 수 있었다.


이 책은 저자가 일과 인생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직접 익히고 깨달았던 지혜를 담은 것이다. 이 책에 담긴 가르침들은 보편적인 지혜의 정수를 꿰뚫고 있기에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지침들과 상통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그것과는 분명 차별되어 있다. 이론적이며 진부한 지침들의 나열이 아닌 그가 삶을 살아오면서 성공과 실패 속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지혜들이기에 읽는 이가 느끼고 받아들이는 깊이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이 책에는 ‘마음을 갈고 닦아 마음가짐을 함양하면 일의 능률이 오르고 인생의 질도 향상된다.’는 저자의 지론을 바탕으로 일과 인생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들이 담겨 있다. 그런 면에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성공 노하우라고 말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저자의 인생은 왠지 실패나 큰 오점 없이 성공가도만 달려왔을 것 같이 보인다. 실제로 그가 이룬 성과들이 너무나 대단하기에 그렇게 보이기 쉽다. 하지만 그 역시 화려한 성공의 길만 걸어온 것은 아니다. 지방 대학 출신으로 취업이 되지 않아 방황했던 시절도 있었고 평범한 직장인이 느끼는 불안감과 당혹감, 수많은 불만족, 갈등과 위기들을 고스란히 겪기도 했다. 때로는 어렵게 창업 후 당면한 현실적인 위기로 회사에서 도망치고 싶었던 순간도 있었다. 그 역시 우리가 겪는 고통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역경과 방황, 인생의 위기를 거쳐 지금의 자리에 올라올 수 있었다. 이 책에 담긴 저자의 마음속 철학과 원칙들, 경험에서 얻은 지혜들은 수많은 역경과 위기의 순간을 이겨내고 성공의 길로 인도해준 핵심 가치들인만큼 남다른 가치를 지닐 수밖에 없다.

이 책은 크게 ‘훌륭한 삶, 어떻게 살 것인가’와 ‘일의 성공, 어떻게 일하는가’라는 인생과 일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 5개의 핵심 주제로 구성하여 38가지의 가르침들을 풀어냈다. 일과 인생에 대해서 가져야할 굳건하고 명확한 마음가짐에서부터 목적과 방향에 대한 조언, 꿈과 열정 및 꾸준함의 가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기 위한 끈기와 용기,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스스로를 단련하는 의지, 집단을 행복으로 이끄는 리더십의 가치, 조직의 성장,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 진정한 리더의 길 등 일과 인생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다양한 조언과 가치를 저자의 경험과 통찰을 통해 공유했다.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괴로워하고, 인생을 살면서 고민하는 와중에 어렵게 습득한 내용들이다. 따라서 저자는 혹시라도 당장은 공감되지 않거나 흥미가 생기지 않는 이야기들로 여겨지더라도 머릿속 한 편에 잘 보관해두길 당부한다. 이를 통해 일을 할 때나 인생을 살아가는 도중에 장애와 맞닥뜨렸을 때 그 이야기들을 떠올린다면 삶의 나침반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이 책에서 다시금 진지하게 깨달은 것들도 있지만 한편으로 좀 더 젊은 시절에 접했다면 삶을 보다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었으리라는 아쉬움이 남기도 했다. 그만큼 스스로 시행착오를 거쳐서 시간과 땀을 허비하며 뒤늦게 깨달은 것들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사회 초년생들인 젊은 세대들이라면 더더욱 이 책의 가르침에 경청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분명 이 책의 가르침이 삶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변화시켜주고 이 변화가 삶을 살아가는데 큰 방향을 잡아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나 경영자들이 이 책에 담긴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에 귀를 기울였으면 좋겠다. 나부터도 구성원의 리더로서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이 책에 담긴 올바른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진정으로 행복한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이 책의 가르침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