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쉼 없는 분주함 속에 미처 깨닫지 못했던 소중한 것들
수영.전성민 지음 / 루이앤휴잇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말처럼 삶의 방향만 확실하다면 시간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삶의 방향을 찾지 못해서 방황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타인의 방향을 자신의 것으로 착각한 채 속도에 연연하게 된다. 자신만의 확고한 방향과 목표 없이 앞만 보고 내달리다가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절망에서 쉽게 빠져나오지 못하게 된다. 목표와 방향이 없다보니 절박함이 사라지고 실패를 성공의 밑거름으로 전환시킬 희망과 열정으로 시선을 돌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차분히 자신의 삶의 방향을 찾고 앞으로 나아가기보다는 타인과 자신을 늘 비교하며 ‘좀 더 많이, 좀 더 빨리’에 집착하며 조급하게 살아간다. 삶의 목적과 방향의 상실조차 깨닫지 못한 채 말이다. 오히려 욕망을 삶의 목적으로 착각한 채 채울 수 없는 욕망의 그릇을 채우느라 불안과 스트레스의 늪으로 스스로 걸어들어 간다. 성공의 속도에 매몰되어 있었다면 지금이라도 멈춰서 삶의 방향을 되짚어봐야 한다.

이 책에는 행복이라는 명분하에 성공만을 목표로 정신없이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삶을 일깨우는 소중한 가치들이 가득 담겨 있다. 이 가치들은 요즘같이 사회적, 경제적 불안감에 힘겨워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북돋을 수 있는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마음가짐을 어떻게 정하고 바꾸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다양한 유명인과 위인들의 삶을 통해서 흥미롭게 풀어냈다.
각 이야기에 언급되는 위인과 유명인 이외에 각 장마다 ‘Half-time Messenger’라는 별도의 항목을 두어 선천성 장애를 극복한 구족화가 앨리슨 래퍼에서부터 영화 ‘울지마 톤즈’의 고 이태석 신부, 상송의 대가 나나 무스꾸리, 세기의 바람둥이 카사노바, ‘시튼 동물기’의 저자 어니스트 톰슨, 패션의 거장 조르지오 아르마니, 탐험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성공학의 대가 데일 카네기, 애플 전 CEO 스티브 잡스, UN 사무총장 반기문 등에 이르기까지 20명의 위인과 유명인들의 일화와 성장기를 통해서 의미 있는 깨달음을 선사한다.
뭔가를 실현하고 싶다면 지금 우리의 머릿속은 그것으로 이미 꽉 차있어야 한다. 그러니 일단, 불리한대로 달려라. 시작하고 나면 모든 상황이 바끨 수 있다. 먼저 바꿔야 하는 건 당신의 마음가짐이지 결코 상황이 아니다. 주저하지 말고, 시작해라. 지금이 가장 좋은 때이다. - 64쪽
보이지 않는 미래를 너무 두려워하지 마라. 누구나 처음 가는 길이다. 차라리 힘겨우면 힘겨운대로 도전해보라. 인생의 달콤한 열매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달려간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마라. - 74쪽
실패는 도약을 위한 잠깐의 멈춤이자 휴식과도 같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실패가 두려워 시작하지 않는 마음, 그 마음을 두려워해야 한다. - 85쪽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다보니 이 책의 이야기들이 새롭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다른 책들을 통해서 한 번 이상 접해봤던 이야기들이자 주제들이기 때문에 나로서는 진부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것은 매번 이런 주제와 내용을 읽을 때마다 스스로를 일깨우며 열정을 충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나처럼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이 책에 담긴 이야기와 조언들 한 꼭지 한 꼭지가 더욱 가슴에 진하게 다가올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조언과 이야기들은 온갖 현실의 무게에 힘겨워 삶의 목적과 방향을 상실하고 흔들릴 때 자신을 바로 세워주고 실패로 인한 좌절과 절망을 경험할 때 희망을 바라볼 수 있게 하며 언젠가 활활 타올랐던 열정의 불꽃이 꺼져갈 때 다시 한 번 크게 타오를 수 있도록 따뜻하고 깊은 숨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행복과 성공을 목표로 막연하게 앞만 보고 내달려왔다면 잠시 멈춰서 이 책에 담긴 이야기에 경청해보자. 그리고 자신의 삶을 되짚어봄으로써 자신이 왜 달리는지, 어디를 향해 달리는지 진지하게 숙고해보는 시간을 갖자.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삶의 방향이 바로 찾아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수많은 위인들과 유명인들이 어떻게 삶의 방향을 찾았고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실패와 역경을 어떻게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이루었는지를 따라가다 보면 그동안 찾지 못했던 삶의 방향을 보다 수월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값진 힌트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 자신만의 삶의 방향이 명확한 사람이라면 이 책의 조언들과 함께 인물들의 삶을 반추함으로써 자신만의 삶의 여정을 보다 열정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