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두뇌 사용법 - 숨겨진 99% 진짜 나를 깨우는
박상곤 지음 / 미다스북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개인과 조직의 가치를 높여주는 시대에 살고 있다. 덕분에 창의력은 개인과 조직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능력으로 꼽힌다. 하지만 창의력은 짧은 시간에 터득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우선 정체되어 있는 자신의 생각의 길을 뚫어 넓혀줌으로써 다양한 창조적인 생각이 두뇌 속에서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이 만들어지고 나면 스마트한 생각의 조각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두뇌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스마트한 생각이 익숙해지려면 임계점을 넘어 습관화시키기 위한 일정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매일 최소한 30분 아니면 몇 시간씩 꾸준한 생각 훈련을 해야 할까? 이 경우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작심삼일의 덫에 빠져 중도포기하기 쉽다. 더욱이 훈련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고 보장할 수도 없다. 하지만, 다행히 하루 10분의 실천으로도 충분하다. 이 책은 하루 10분의 다양한 실험적인 생각 훈련으로 우리 뇌를 변화시켜 가치 있는 창조적이고 스마트한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방법들을 제시했다.

 

Step 1 생각을 바꾸려면 우선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라
Step 2 지금부터 10%씩 비틀어 생각하라. 단, 긍정적으로!
Step 3 잠들어 있던 99% 진짜 나를 깨우는 방법
Step 4 진짜 나를 깨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조적 전략
Step 5 당신의 두뇌를 약동하는 생각 플랫폼으로 만드는 8가지 방법

 

저자는 스마트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스킬을 단시간에 학습해보자는 것보다는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을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서 독자들만의 생각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 책은 위와 같이 5가지 스텝으로 구성하여 각 주제에 해당하는 스마트한 생각 실험들로 구성했다. 다양한 퍼즐, 퀴즈, 추리, 과학실험, 그림그리기, 기억하기, 창의적 광고 분석 등을 통해서 그동안 쌓여있던 생각의 관성을 깨고 창조적인 문제해결과 전략을 배우며 스마트한 생각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또한 단순히 문제와 답의 나열이 아닌 생각의 함정과 장애 요인에 대한 고찰, 생각의 흐름 통제, 다양한 생각의 원리, 생각을 활성화시키는 활동, 사고의 지속화, 스마트 씽킹을 위한 생각의 혁신 등을 통해서 창조적인 진짜 생각하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사고와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실험적인 시도들은 독자들을 과학자, 탐정, 광고디렉터, 발명가, 미술가, 만화가로서의 생각의 틀을 만들어 다양한 창조적인 생각의 바다로 안내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한 번 일독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와 상황,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필요할 때 다시금 생각 실험을 시도한다면 깊이 있는 사고 속에서 자신만의 해결책과 답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나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반복되는 타성에 젖은 삶에 익숙하다보니 정지된 사고의 틀에 갇혀있기 쉽다. 지금이라도 기존의 습관을 흔들어 의도적으로 익숙한 것을 배격하고 생각의 혁신을 위한 길로 나서야 한다. 지금 내가 경험하는 현실은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내가 생각한 것이 실현되고 구체화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미래 역시 나의 생각의 결과물이 될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세상을 보게 되듯이 생각 하나로 경쟁력이 강해지고 행복해지며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그 시작의 첫 발을 내딛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루 10분의 작은 생각 훈련이 자신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소중한 기회로 작용하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