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당구홀릭 1 아라의 당구홀릭 1
아라.폴 지음, 김정규 감수 / 글로벌콘텐츠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존의 당구입문서는 다양한 실전 지식들이 공유되어 있는 반면에 다소 딱딱하고 지루한 설명 위주로 되어 있어서 초보자들을 쉽게 지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중급자 이상의 실력자들에게는 부분별로 참고하기에 좋겠지만, 초보자들이 기초를 쌓기에는 쉽지 않을 수가 있다. 그런 면에서 웹툰과 같은 만화를 이용한 구성은 초보자들에게 부담을 줄이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은 ‘아라’라는 닉네임을 가진 저자가 체력향상을 위해 취미로 당구를 선택했고 이를 계기로 블로그에 ‘아라의 당구홀릭’을 연재한 것을 바탕으로 출간한 당구입문서다. ‘폴’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또 한 명의 저자가 당구에 관한 이론과 컬러를 맡았고, 세계 3쿠션 당구계의 1인자이자 당구스쿨 원장인 전 국가대표 김정규 님이 감수를 맡았다. 현재 1권이 출간되었고 이어 출간될 2권과 3권에서는 다양한 쿠션과 기본적인 당구의 원리, 시스템 당구 등 중급이상의 실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흥미롭고 알차게 구성할 예정이라고 한다.
당구의 기초를 다룬 1권에서는 입문자에서부터 기초를 제대로 익히지 못한 채 감으로만 치던 중급자에 이르기까지 당구의 기본기를 올바르게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기본적인 자세에서부터 스트로크와 샷, 당구의 원리, 샷의 특성과 분리각, 밀어치기, 올바른 연습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쉽고 흥미롭게 풀어 설명했다. 단순히 이론적인 딱딱한 설명에 치우치지 않고 아기자기한 다양한 캐릭터와 그림을 통해서 쉽게 이해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덕분에 코믹한 요소에 미소 짓기도 하며 지루하지 않게 쉽고 빠르게 이해하며 읽어갈 수 있었다.

 

당구수지로 계산하면 초보수준은 벗어났지만, 솔직히 자세와 스트로크, 샷 등의 기본기가 어설프다보니 실력의 편차가 많은 편이다. 대외적으로는 컨디션을 핑계로 삼지만, 나 역시 기초를 체계적으로 배운 것이 아닌 친구들과 감으로 치면서 익히다보니 실력의 부족함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로도 이 책을 통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자세와 밀어치기에 대한 설명과 연습방법이 도움이 많이 될 듯싶다. 물론, 이를 바탕으로 실전연습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실력의 한 부분이 되겠지만 말이다.
당구 역시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하는 스포츠다보니 실전을 통해 전문가에게 배우는 것이 무엇보다 좋겠지만,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최적의 지침서가 있다면 스스로 기본기를 다져서 실력향상의 틀을 만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이 포기하지 않고 쉽게 따라갈 수 있는 최적의 당구입문서가 되어주지 않을까 싶다. 당구를 감으로 익힌 중급자에게는 교정을 위한 참고서로, 입문자들에게는 당구의 단단한 기초를 마련해줄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