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금알 - 황당하고 궁금한 알짜이야기
MBN 황금알 제작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3년 2월
평점 :
이 책은 MBN의 토크쇼 ‘황금알’에서 다루었던 이야기 중에서 11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각 장별로 4~5가지의 이야기들로 구성하여 총 50가지 이상의 정보들을 수록했다. 바람기, 고부갈등, 부부싸움 등의 해결책에서부터 노화방지, 다이어트, 음주병법, 부자들의 비밀, 좋은 부모 백서, 직장 생존법, 중년 여성의 생존 비법과 중년 남성을 위한 내조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와 알짜지식들이 가득하다.
핵심위주로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으면서 컬러풀한 사진과 그림, 다양한 TIP을 통해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읽기에도 부담이 없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펼쳐서 참고해도 괜찮은 구성이다. 각 정보마다 실제 MBN 토크쇼 황금알에서 출연진들이 나누었던 의견들과 조언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봉보다는 비판적인 시각과 더불어 자신에게 적절하게 수용을 할 수 있도록 여지를 주는 황금알의 특징을 그대로 살렸다. 또한 방송에서 공개되지 못한 고수들의 숨은 비법까지 추가로 공유한 점도 책에서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다.
황금알에는 조언자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등장한다. 의사와 변호사에서부터 방송인, 문화평론가, 영화감독, 아동교육 전문가, 성교육 전문가, 요리 연구가, 풍수지리학자, 무속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문가들이 고수들로 등장하여 자신들의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전하기도 하고 때로는 토론을 통해 해결점을 찾기도 한다. 이렇듯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각자의 지식과 노하우를 통해서 토론하는 것은 일종의 통섭의 효과가 있다. 이 과정에서 일반적인 비법을 넘어 상식을 뒤엎는 기발한 비법과 정보들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정리되고 탄생한 황금지식이 시청자들에게 화제가 되고 황금알이 인기를 끌게 된 비결이다.
살다보면 누구나 다양한 문제와 갈등에 부딪히게 된다. 상황에 따라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겠지만,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많다. 주변에서 알려 준 손쉬운 비법이나 전문가들을 통해서 우연히 알게 된 짧은 조언들이 얽혀있던 문제를 풀어내는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이렇듯 살다보면 누구나 겪게 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비법이나 알짜정보들을 알고 있다면 삶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살 수 있음은 두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황금알에 들어있는 알짜배기 황금지식들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작지만 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비법이자 지침으로써 가치가 있다.
책의 목차만 보더라도 다양한 실용지식과 기발한 노하우들이 가득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일상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거나 필요로 하는 정보들이기에 전체를 한 번 일독한 후 각 정보를 숙지해놓는 것도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참고할 부분을 펼쳐보고 해결점을 찾아보거나 조언에 따라 실천해보는 것도 이 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소재의 방송이지만, MBN 방송을 시청하지 않다보니 TV 토크쇼 황금알 역시 시청해본 적이 없다. 책으로 먼저 접하고 나서 TV 프로에도 관심이 생겼기 때문에 조만간 TV 황금알을 녹화방송으로 접하게 될 듯싶다. 책은 책으로써의 장점이 있듯이 TV 토크쇼로써의 황금알은 어떨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