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이 행복한 펜션 부자들 - 1억으로 평생월급을 보장받는 펜션이 답이다
구선영 지음, 왕규태 사진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가족이나 친구들과 매년 펜션을 빌려서 짧은 휴식을 보낼 때면 나중에 전망 좋은 곳에 펜션 하나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곤 했다. 한동안은 펜션 재테크에 대한 생각도 해봤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그렇고 구체적이지 않아서 작은 로망처럼 머릿속에서 스쳐 지나가곤 했다. 그래서인지 실제로 펜션 사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수익모델과 활용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했다. 그동안 펜션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조언이 담긴 책을 찾아보기 어려웠기 때문에 이 책이 더 반가울 수밖에 없다. 

 

이 책에는 주거전문기자인 저자가 수많은 펜션지기를 취재하면서 얻었던 펜션 사업의 성공과 실패, 펜션 사업의 과정이 상세하게 담겨 있다. 실제 펜션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며 이전의 삶보다 더 여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는 다섯 펜션주의 펜션 사업 과정과 그들만의 이야기들이 소개 된다. 저마다 나름의 이유를 갖고 사업을 시작했던 펜션 주인들의 시행착오, 투자, 시공, 인테리어, 운영 및 마케팅 등 세부적인 사업과정에서부터 펜션 사업을 통해서 얻게 된 행복한 삶의 가치 등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서 삶의 여유와 수익 보장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어떻게 균형을 이루며 가꾸어 나가고 있는지 애정을 담아 조언한다. 

이 책은 정년보장과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현실에서 펜션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총 3부로 나누어 현실적인 조언을 하고 있다. 1부에서는 펜션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다섯 펜션주의 이야기들이 소개된다. 각 펜션주의 사업 준비기간, 투자자본, 나이대별로 사업과정을 분석하였고, 그들의 이야기와 더불어 성공 포인트를 상세하게 다룬다. 각 장 첫 부분에 한 페이지로 각 펜션의 운영정보와 투자비용, 운영비용, 연간매출, 연순이익, 성공요인 등을 정리한 것도 돋보인다.
2부에서는 펜션 사업을 위해 필수로 체크하고 준비해야할 사항을 7가지 단계별로 준비된 체크리스트와 함께 조목조목 짚어본다. 실제로 펜션 사업을 위해서 준비해야할 사업과정의 핵심 조언들이 2부에 가득 담겨있다. 펜션 지기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덕목에서부터 펜션 테마 정하기, 자금 운용 계획, 알짜 펜션 부지 찾기, 펜션 건축, 인테리어, 홍보와 운영 등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상세하게 조언한다.
3부에서는 펜션 사업의 성공과 실패 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키워드를 통해서 되짚어본다. 여섯 가지 성공키워드와 네 가지 실패 키워드로 정리하여 성공과 실패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실적인 펜션 사업 구상을 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제주도 레프트핸더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도 제공한다.

 

안정적인 수익과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꿈꾸며 귀농하는 인구도 점점 늘고 있지만,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쉬운 일도 아니다. 농사는 어느 정도 적성에 맞아야 지속해나갈 수 있으니 말이다. 또 다른 대안으로 펜션 사업을 꼽을 수 있지만, 이 역시도 많은 사람들의 로망일 뿐 현실적인 구상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펜션 사업의 희망과 가능성을 현실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펜션 사업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나부터도 펜션 사업은 투자자본이 많이 들 것 같아 엄두도 안냈지만, 의외로 다른 방안이 있다는 것도 알았다. 30~40대 소자본을 가진 젊은 층도 임대, 리모델링, 게스트하우스 등의 방법을 통해 사업구상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운영방안을 통해서 투잡으로 운영해갈 수도 있다. 물론, 모든 사업이 그렇듯이 펜션 사업 또한 단순히 수익형 임대사업으로만 생각하고 차별화를 준비하지 않고 획일화된 운영을 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이 책에 담긴 실제 성공한 펜션주들의 진솔한 사업 경험담은 펜션 사업을 위한 이해와 함께 펜션 사업을 위한 필수적인 마인드를 갖추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한편으로 각 펜션주들의 이야기들은 사업적인 측면을 떠나서 몰입하며 읽을 정도로 흥미로우면서도 삶에 대한 설계를 되짚어볼 만큼 마음에 와 닿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명확한 꿈도 없이 막연하게 살아가며 스스로가 정형화되고 획일화된 도시 생활에 매몰되어 가고 있었다는 생각도 든다. 그만큼 성공한 펜션주들의 자연과 더불어 가족과 함께 하는 여유로운 삶이 부러워지기도 했다.
아직은 펜션 사업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적어도 몇 년 후에는 시도해볼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다. 이 책은 나와 같이 펜션 사업을 미래의 로망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던 사람들에게는 보다 현실적으로 구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본다. 또한 실제 펜션 사업을 구상중인 사람들에게는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핵심 정보들이 가득하기에 반드시 일독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