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탈모왕 이마반 - 대한민국 1천만 탈모인을 위한 건강 웹툰
이마반 지음, PRAV 그림, 류효섭.신동필 감수 / 비타북스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 중에는 탈모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소극적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통해서 탈모 고민으로부터 하루라도 벗어나는 것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좋겠지만, 사람에 따라서 생각처럼 정보를 얻지 못하고 겉돌 수도 있고, 정작 필요한 정보를 얻고 실천하는데 많은 시간을 낭비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는 탈모와 관련된 지식과 지침의 처음과 끝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절약 차원에서도 반가운 책이다. 또한 카툰을 통해 표현된 주인공 이마반 캐릭터를 통해서 탈모관련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탈모인의 심정을 공감하면서도 현실적인 해결법을 고민해볼 수 있다는 것 역시 이 책의 장점이다.
저자는 20대 초반부터 탈모가 심해 탈모에 대해 연구하다가 2006년 인터넷 카페 ‘이마반’을 개설하여 운영해왔다. 이 책은 ‘이마반’ 카페의 운영자인 저자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카툰인 만큼 탈모에 대해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들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이마반은 탈모 유전자를 물려받아서인지 나이가 들수록 이마가 넓어 보이기 시작했다. 결국 대학생이 되어서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탈모가 시작된다. 군대를 다녀온 후 눈에 띄게 탈모가 심해졌고 탈모로 인한 여자 친구와의 이별, 취업 실패 등 탈모로 인한 악순환은 계속된다. 이마반은 PC방에서 우연히 만난 정우를 통해서 잘못된 탈모관리법과 민간요법을 소개받고 열심히 활용하지만, 오히려 탈모는 더욱 심해진다. 자포자기였던 이마반은 다행히 마음을 고쳐먹은 후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고쳐갔고 꾸준히 관리한 덕분에 탈모를 극복해간다.
이 책은 이마반이라는 주인공이 겪는 탈모 경험과 극복기를 통해서 다양한 탈모 관리법과 잘못된 탈모지식 등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탈모가 일어나는 과정 역시 탈모제국과 발모왕국 사이의 전쟁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흥미롭게 풀어간다. 또한 주인공 이마반의 탈모 극복 과정을 통해서 포기하기 쉬운 유전성 탈모에 경우도 관리 노력에 따라 좋아질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이 책에는 탈모의 전반적인 지식에서부터 가발의 종류와 가발선택법, 검증된 탈모치료제, 탈모를 늦추고 예방하는 관리법, 모발이식 정보, [이마반] 인터넷 카페에서 회원들의 질문 베스트 Q&A 등에 이르기까지 탈모와 관련된 필수지식과 상식들이 친절하게 공유되어 있다.
현대인의 스트레스가 증가해서인지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탈모 현상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나타나고 있다. 탈모인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반면에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법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한편으로 실제로 탈모를 경험한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자살을 생각해봤을 정도로 탈모로 인해 동반되는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심각한 수준이다. 빠르고 직접적인 해결책이 없는 것 역시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의 진행을 빨라지게 하는 악순환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탈모의 진행을 막는 것이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탈모의 악순환을 끊는 방법은 올바르고 꾸준한 두피 관리,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생활, 운동, 스트레스 조절 등이 있다. 막연히 고민만 하기보다는 현실적인 관리를 위한 정보와 지식을 갖추고 실천을 통해서 꾸준히 관리해나가야 한다. 때로는 가발이나 모발이식이라는 적절한 대안을 찾는 것도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카툰이라는 장점을 십분 발휘하여 짧은 시간에 탈모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최적의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