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초 집중의 힘 - 당신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라
조지프 카딜로 지음, 이미정 옮김 / 지훈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공부나 업무에서부터 스포츠와 일상적인 생활에 이르기까지 집중력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생각하고 행동하는데 있어서 집중의 정도에 따라 결과와 상황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집중력의 정도에 따라 어려운 일을 쉽게 풀어갈 수 있지만, 쉬운 일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결정적인 순간에 발휘되는 집중력은 승패와 생존을 결정짓기도 한다. 따라서 집중력을 키우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일반적인 집중력을 넘어서 결정적인 순간에 필요로 하는 주의집중력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주의집중력은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발휘되지만, 특히 일반인보다 순간의 판단과 행동을 빈번히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 의료인, 무술인 등이 많이 경험하고 훈련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도 주의집중력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25년 전 무술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주의집중력을 높이려했던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후 딸아이의 말에서 영감을 얻어 주의집중력에 대해서 연구하기 시작했고, 두뇌의 집중 원리를 파악한다면 기본 지식만 알아도 인생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으리라 확신했다.

 

 

이 책은 주의집중력과 관련된 과학자들, 운동선수들, 1급 군사관련자들, 의료인들, 무술인들, 그밖에 다양한 시대의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여 그들이 주의집중력을 어떻게 훈련했는지, 주의집중력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주의집중에 도움이 되는 호흡법, 명상법, 미국 해병대에서 사용하는 단련법, 자기 마음의 고속 과정을 이용하는 법 등을 소개했다. 또한 자가 진단 전략 3단계, 편견 교정 전략, 호르몬에 귀를 기울이는 전략 등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의집중력 결핍의 의미를 재정의했고, 주의집중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자연적인 기법들을 독자들에게 공유함으로써 현실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내용과는 사뭇 다른 방식의 전개라 아쉬움이 남기도 했지만, 집중력에 관한 핵심적인 부분에서는 다시금 되짚어보는 계기가 된 듯싶다. 다소 개인적인 저자의 경험이 부연설명으로 언급이 되다보니 사람에 따라서 일부는 쉽게 공감하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수긍할 수 있었던 것은 학창 시절 무술에 빠져 지낼 때, 군대에 있을 때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무술의 무심에 이른 수준은 아니었지만, 당시 발현되었던 주의집중력은 나에게 무심의 경험을 안겨주었다. 개인적으로는 특별한 경험으로만 남아있지만, 이 부분도 두뇌와 집중이라는 관계에서 특별한 메커니즘이 작동하고 있었다니 흥미롭기도 하다.
자신이 집중력을 통제하여 활용할 수 있다면 자신의 인생을 좀 더 주도적으로 이끌며 삶의 방향을 정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역시 그냥 얻어지는 능력은 아니다. 자신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집중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서 집중력을 키워야한다. 집중하는 능력은 누구나 갖고 있지만, 이 능력을 현실에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경험과 훈련이 필요하다. 자신의 집중력의 방해요인과 강화요인을 파악하고, 집중이 잘되도록 주변 환경을 보완해야 한다. 이후 이 책에서 조언하는 다양한 훈련기법을 실천해 나간다면 주의집중력도 충분히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