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 꼼꼼한 생초보의 기업분석 입문기 ㅣ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투자를 위해서 기업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노하우를 집대성했고, 초보자부터 경험자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기업분석의 기초부터 고급단계까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주식투자 베스트셀러였던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의 두 번째 시리즈로 기업분석의 필요성에서부터 우량기업을 파악하기 위한 경제 분석하기와 산업과 기업의 관계 파악하기, 알짜기업을 찾아내 가치를 분석하는 법,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가치를 계산하는 법, 고급단계인 우량기업을 선별하는 핵심지표에 이르기까지 기업분석을 위한 핵심지식과 노하우를 총망라했다.
많은 투자자들이 기업분석을 어려워하는 것은 주가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기업회계에 대한 개념도 익혀야하고 일부 계산식도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분석은 누구나 할 수 있고 기초부터 천천히 배워간다면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는 분야다. 이 책은 기업분석을 처음 하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쓰인 만큼 기업분석의 필요성과 기초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올바르게 분석하고 더 나아가 경제를 보는 전체적인 시각을 넓혀 산업전반을 읽어낼 수 있도록 단계별로 안내한다. 계산된 주가가 기업가치에 부합하는지를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개인투자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HTS를 이용하여 기업을 수월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애널리스트들이 사용하는 기업분석 자료들을 찾아내어 투자에 활용하는 모든 과정을 다루었고, 실제 투자 대가들의 기업분석 비법도 소개했다. 특별부록으로 기업가치의 변화를 바로바로 알려주는 공시를 분석하여 주가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공시 읽기 핵심키워드도 제공한다.
사람들이 재테크로 많이 하는 분야 중에 하나가 주식투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을 주변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다. 물론, 소위 대박이라는 성과를 올린 사람들도 분명 존재한다. 주식시장에서 주식고수들이 버는 돈은 개미 즉 소자본의 일반투자자들의 돈이라는 말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그렇다면 일반투자자들이 놓치는 것들, 소홀한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정작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기도 쌓이기 전에 실전에 뛰어들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그나마 다행일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기본기를 쌓는다면 투자손실을 줄이고 수익창출을 위한 전환점으로 돌아설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투자의 핵심 기본기 중에 하나는 기업분석이다. 자신이 투자하기로 선택한 기업의 올바른 분석도 하지 못한 채 투자한다면 도박이자 모험을 한 것과 다를 바 없다. 따라서 초보자라면 당연히 기업분석에 대한 노하우를 익혀야한다. 경험자라도 이 부분은 소홀히 넘어갈 수 없다.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해야 주가를 예측할 수 있고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때로는 투자리스크를 예상하여 자신의 자산을 보호해낼 수 있다.
현대는 변화의 폭도 크고 속도도 빠르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가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기업가치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변화하는 미래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힘들어진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마음먹었다면 제대로 된 기업분석을 통해서 기업가치에 투자한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자산을 운용하는 투자자가 되어야한다. 그런 원칙과 정보도 없이 도박하듯이 투자하는 투기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기업분석의 노하우를 갖고 있다면 기업의 진짜모습을 알아낼 수 있고 기업의 알짜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투자수익을 통해서 재테크의 기쁨을 누리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기업분석의 기본기를 견고히 해야 하는 것은 필수다. 주식투자 입문자나 기업분석에 어려움을 느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기업분석의 기초를 단계별로 익힘으로써 투자의 기본기를 갖추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