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토, 스티브 잡스 - 실패가 두려운 청년을 위한
고수유 지음 / 아지랑이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스티브 잡스는 생전에도 천재적인 기질을 발휘하여 놀랄만한 제품을 세상에 선보였고, 혁신과 창조의 선봉에 서서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내며 성공한 기업가이자 많은 사람들의 멘토로서 활약해왔다. 그래서 그의 죽음이 더욱 아쉽고 안타깝다. 과거의 위대한 사람들이 그랬듯이 그의 죽음은 그를 몰랐던 사람들이 그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었고, 그를 알았던 사람들이 그의 삶과 가르침에 더욱 목말라하게 만들었다. 그런 면에서 최근에 그와 관련된 다양한 자기계발서와 자서전이 다양하게 출간되고 인기를 끄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나부터도 최근에 읽었던 스티브 잡스 관련 책이 여러 권이다. 덕분에 그에게서 배워야할 점을 좀 더 명확히 알고 체화해가는 중이다.
스티브 잡스의 삶과 성공요인은 요즘과 같은 국내외 불안한 경제상황과 사회분위기로 수많은 젊은이들이 힘겨워하고 있는 현실에서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실무에서 활동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현실적인 노하우이자 영감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역시 그가 이루어낸 성공신화의 핵심 노하우를 통해서 젊은이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뚝심, 열정과 추진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를 통해서 낯선 것, 새로움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자신의 삶을 과감히 개척해나가기 위한 용기와 희망, 자신감을 일깨울 수 있다.
이 책에는 스티브 잡스의 성공을 이끈 핵심 노하우이자 경영원칙인 ISMART 6가지가 공유되어 있다. 창조와 혁신의 법칙인 ISMART는 직관의 ‘Intuition'의 'I', ’Storytelling presentation‘의 'S’, ‘Mission'의 'M', 역경지수를 말하는 ’Adversity Quotient'의 ‘A', 결단을 말하는 'Resolution'의 'R', 인재를 말하는 ’Talented person'의 'T'의 영문 첫 글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이 단어는 애플사의 주력 상품인 스마트폰의 ‘스마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것이자 ‘나는 스마트’라는 것을 강조하기도 하다. 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외적으로는 ‘단정하다, 맵시있다’라는 좋은 뜻과 내적으로는 ‘똑똑하다’라는 좋은 뜻이 있듯이 애플사의 모든 제품이 외양은 물론 내양도 우수한 제품을 지향한다는 자신감을 표방한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은 ISMART의 6가지 원칙을 스티브 잡스의 경험과 일화를 통해서 상세하게 풀어냈다. 더욱이 지섭이라는 인물을 등장시켜 스티브 잡스와의 직접적인 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이어간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기도 하다. 덕분에 독자들은 ISMART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흥미롭게 배워갈 수 있다. 뒷부분에는 창의성 자기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의 창의성 정도를 파악해볼 수 있도록 했고,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 대학 졸업식 연설문 원본과 번역본, 스티브 잡스가 걸어온 길을 부록으로 제공한다.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던 지섭은 획일화되고 창의성이 떨어지는 직장의 삶에 회의를 느꼈다. 오랜 고민 끝에 미래에 대한 도전으로 결심을 한 후 직장에서 나오게 되었고, 창업을 위한 아이템과 전략을 구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배를 만나기 위해 미국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심지인 실리콘 밸리로 향한다. 일정상의 여유로 세계 최대 전자 제품 전시회인 CES를 참관하기 위해서 중간에 라스베이거스에 들르게 된다. 충분히 돌아본 후 라스베이거스에서 실리콘벨리로 떠나려던 지섭은 기대했던 시간의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해 난처한 상황에 빠지게 되지만, 우연히 만난 스티브 잡스의 배려로 업무상 이유로 공석이 된 그의 비서 좌석을 얻게 된다. 그렇게 지섭은 스티브 잡스와의 기적과 같은 만남과 배려로 그와 옆 좌석에 앉아 동행하게 된다. 비행기 안에서의 짧은 여정이었지만, 스티브 잡스와의 대화를 통해서 얻게 되는 ISMART는 지섭의 막막한 현실에 명확한 영감을 안겨주었고, 그가 사업을 시작하고 이끌어갈 수 있는 핵심 원동력이 되었다.
현 시대는 제품의 질을 넘어서 고객에게 감동을 팔 수 있어야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시대다. 그런 면에서 스티브 잡스는 고객감동을 이끌 수 있는 수많은 창조와 혁신을 현실에서 이끌어냈다. 그의 업적과 수많은 혁신사례는 그를 천재라고 부르게 만들었지만, 사실 그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천재의 삶을 살지는 않았다. 그의 유년 시절부터 젊은 시절의 삶을 알게 된다면 평범하기는커녕 오히려 안 좋은 환경에서 시작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성공보다는 실패와 불안정한 삶이 더 가까울 수 있는 그였지만,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매순간 도전하는 삶을 선택했다. 그렇게 얻은 실패와 성공의 경험이 그를 천재라는 수식어도 아까울 정도의 위치에 올려놓았다. 그의 삶과 통찰력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도 그가 타고난 천재이기보다는 만들어진 천재이기 때문일지 모른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화한 노하우가 이 책에 공유되어 있는 셈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고객감동, 창조력과 창의성 등 수많은 성공요소를 강조하지만, 정작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현실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는 소극적이다. 그런 면에서 창조와 혁신의 법칙인 ISMART를 기업에서 먼저 적극 수용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편으로 개인의 입장에서는 ISMART의 6가지 원칙을 현실과 연결시켜 두려움을 이기고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도전해나가는 원동력으로 삼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