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혁명 - 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독서는 버려라!
곽동우 지음 / 은행나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최근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독서에 관심을 갖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독서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바꾸기 위해서 말이다. 개인적으로도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르며 경제적인 방법은 독서라고 확신하고 있다. 하지만,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안다고 해서 현실적인 변화를 보장받을 수는 없다. 때로는 수많은 책을 읽었음에도 삶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보다 하는 사람이 낫지만, 수많은 책을 읽고도 변화하지 못했다면 이 또한 안타까운 일이다.
독서를 시작한 사람이나 지속적인 독서에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독서를 습관화하는 방법이 필요하고, 독서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독서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이 두 가지를 포용하고 조언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독서의 가치와 함께 습관화를 위한 독서법에 대한 조언에서부터 저자가 활용한 효과적인 독서법으로 독서 시스템 강화 프로그램 및 도서요약 시스템과 훈련 방법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뒷부분에는 부록으로 실제 도서요약 예시도 공유되어 있다.
저자는 독서의 필요성을 현실적으로 재조명함으로써 독서의 가치를 각인시키고, 다양한 사례와 저자 자신의 진솔한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도 이끌어낸다. 또한 독서를 습관화하지 못해서 고민하는 초보독서가 뿐만 아니라 독서에 익숙한 독서가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단계별로 조언하는 점도 돋보인다.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말하기와 글쓰기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것이 도서요약이다. 일반적인 서평과 독후감과는 또 다른 독후활동으로써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정보의 지식화 과정을 거쳐 단계별 요약을 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각인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도서 요약 작성 방법은 예시를 통해서 상세하게 설명하여 독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누구나 어린 시절부터 숱하게 들어왔던 조언 중에 독서는 빠지지 않는다. 그만큼 책과 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아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독서를 실천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독서 역시 생활 속에서 습관화되었을 때 지속가능하기 때문이다. 일시적인 동기부여만으로 독서를 습관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나름의 목표와 계획, 효과적인 독서법과 실천, 지식의 공유 등 독서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꾸준한 실천이 동반되어야 한다.
반면에 독서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독서의 가치를 현실에서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책 한 권을 더 읽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자신이 읽은 책의 가르침과 깨달음을 체화하여 실천하고 때로는 다양한 책을 통해서 얻은 지식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조해낼 때 자신의 삶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수준별 효과적인 독서법의 방향을 잡아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궁극적으로 삶에 변화를 위한 독서를 원한다면 저자가 안내하는 도서요약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실천해보기를 권한다. 한편으로 도서요약 실천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독자라면 오프라인 도서요약기술 모임과 강의를 통해서 도서요약의 가치를 체험하며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