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 라이팅 훈련 실천 다이어리 1 - Story Writing 편 ㅣ 영어 라이팅 훈련 1
한일 지음 / 사람in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가 영문법 인터넷 강의로 먼저 알게 되었던 한일 선생님이라 좀 더 익숙한 신뢰감이 생기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영문법으로 유명한 저자의 주특기가 문법을 접목시킨 라이팅(Writing)기술이라고 한다. 그만큼 저자가 공을 들인 흔적이 보인다.
이 책은 30일 동안 훈련으로 영어 라이팅(Writing)스킬을 익힐 수 있게 구성된 책이다. 라이팅 훈련은 100일 훈련을 기반으로 한다. 이 책은 1권으로 처음 30일 동안 스토리 라이팅을 다룬다. 2권은 이메일 라이팅 30일, 3권은 에세이 라이팅 40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을 마스터한 사람은 2권을 통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전체적인 책의 두께가 제법 되지만, 15일 단위로 2권으로 분리하여 구성하였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이 책은 하루를 단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Grammar Focus를 통해 하루를 기준으로 습득하게 될 기본 문법사항을 설명하고, 꾸준한 훈련을 위해서 훈련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이후 문장 시작하기를 통해서 한글로 주어진 단문을 영어로 바꾸는 훈련을 한다. 좀 더 쉽게 응용하여 답을 찾을 수 있도록 word box에 주어진 단어를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단계는 문장 확장하기로 문장이 좀 더 길어지게 된다. 문장 시작하기에서 다룬 문장의 정답을 확인해보고 좀 더 확장된 문장 쓰기에 들어간다. 다음 단계인 문장 더 확장하기에서는 문장 확장하기에서 다룬 문장의 정답을 확인하고 좀 더 길어진 확장된 형태의 문장 쓰기를 다룬다. 완성 문장 확인하기 단계에서는 앞 단계에서 훈련한 문장의 완성 문장을 확인하고 여러 번 확장된 문장이라도 그 경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완성 문장은 mp3를 통해서 네이티브 스피커의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연습할 수 있다. 마지막 스토리 라이팅 단계에서는 단계별 훈련을 통해서 습득한 기술로 문단 쓰기에 도전하게 된다.
이 책은 이론적인 습득에 치중하기보다는 문장 확장 방식을 통한 쓰기 훈련을 통해서 설명보다는 먼저 쓰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영어를 글로 쓸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문법 사항들만을 모아서 하루를 기준으로 구성했기에 활용도 높은 핵심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짧은 단문에서 어떻게 장문으로 문장을 늘려 가는지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구성에 대한 첫 느낌은 크게 어렵지 않으면서 핵심 위주로 깔끔하게 잘 정리되었다는 점이다. 문장 확장 방식을 통해서 단계별로 조금씩 적응하고 익혀서 지루함 없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고려한 점이 돋보인다. 글쓰기의 핵심이 되고 활용도가 높은 문법을 위주로 라이팅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기 때문에 영어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도 높일 수 있고 자연스럽게 영문법도 익힐 수 있으리라 본다.
언어 학습은 쓰기, 읽기, 듣기 모두 꾸준한 실천이 관건이다. 시중에 나온 모든 학습서가 꾸준한 실천만 한다면 어떤 학습서라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선택한 학습서가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구성인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면에서 영어 글쓰기의 기본과 핵심 문법을 다룬 이 책으로 시작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되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