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분 피터 드러커 - 실패를 두려워 말고 변화의 선두에 서라
니시무라 가츠미 지음, 장민주 옮김 / 애플트리태일즈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피터 드러커’라는 이름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경영학이 떠오른다. 그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이자 구루로 불리며 전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비전공자인 나조차도 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과 사상에 매료되어서 호감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피터 드러커의 자기관리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배우기도 했다.
학창시절 기업의 목적이 이윤추구라고 배웠지만, 피터 드러커는 고객 창출에 두었고, 방법면에서도 사회적 공헌을 제시했다. 그의 기업경영 사상은 도덕적 가치관을 중시하는 인간중심의 경영을 강조했기에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 중에서도 인재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피터 드러커는 경영학 전반을 체계화하여 이론적 토대를 구축했고 관련하여 수많은 저서를 남겼다.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통해서 경영에 있어서도 인간이 해답임을 제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경영전략과 성과향상을 위한 매니지먼트, 인재경영 방법 등을 제안했다.
1. 빠르고 스마트한 업무환경이 성과를 좌우한다.
2. 조직의 인재를 최고의 프로페셔널로 만들어라.
3. 최고의 매니지먼트는 평범한 사람을 비범한 인재로 만든다.
4. 새로운 변화를 기회로 만들어라.
5.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라.
6. 인재를 조직의 최고자산으로 만들어라.
7. 기업의 미래는 이노베이션이 좌우한다.
8. 책임지는 리더가 진짜 리더다.
이 책은 피터 드러커가 남긴 수많은 통찰력과 지침들 중에서 8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선별하여 핵심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했다. 책의 성격상 피터 드러커의 경영이론과 전략 등을 상세하게 다루지는 않지만, 각 장과 챕터의 제목만으로도 핵심 주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부분의 내용을 선택해서 읽어도 괜찮은 구성이다. 이 책에는 조직의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구성원인 개인의 입장에서도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조언들이 담겨있다.
이미 피터 드러커의 저서들을 접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은 핵심을 되새겨보는데 유용할 것이다. 반면에 피터 드러커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가볍게 접근해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이후 관련하여 그의 저서들을 읽었을 때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피터 드러커의 경영전략과 다양한 지침들은 개인에게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변화의 속도 차원에서 기업의 CEO와 임원들이 먼저 깨닫고 현실에서 활용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