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 초급편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1
정의장 외 지음 / 도서출판 영 / 2011년 3월
품절


장사를 하려면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즉 목이 좋은 장소에서 시작할수록 유리하다. 그리고 특별히 자본을 투자해서 홍보나 광고를 할 만큼의 규모가 아니라면 자신의 가게를 알리는 방법은 입소문만큼 강력한 것이 없다. 이러한 핵심요소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블로그다. 블로그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작은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블로그는 개인적인 취미와 관심사의 공유를 떠나서 실제 마케팅에 활용되어지고 있다. 제품의 홍보와 판매,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 개인 쇼핑몰에서부터 중소기업과 대기업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영역에도 포함되었다. 최근에 파워블로거와 중소기업 간의 불미스러운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파워블로거를 통한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서 성공한 개인 쇼핑몰들,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을 브랜드화한 사람들 등 블로그를 통해서 인생의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면 부러움과 함께 그들의 노하우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난다. 블로그에 많은 공을 들인 것은 아니지만, 그들과 나의 블로그가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활용을 했는지, 어떻게 그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블로그를 찾게 되었는지 궁금했다.
이 책은 이러한 노하우를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상세하게 설명한 책이다. 실전 매뉴얼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론 위주의 텍스트가 가득한 마케팅 활용서가 아니라 활용하는 법을 실제 화면 사진을 캡처하여 단계별로 알려주는 실전 지침서다. 블로그 아카데미 대표를 맡고 있는 저자가 실전에서 경험하고 익힌 다양한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를 초급편과 중급편 2권으로 엮어냈다.
초급편인 이 책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의 기초 지식과 컨셉 잡기, 브랜드 블로그 만드는 법, 이미지 편집 및 무료 이미지 구하는 법,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는 법, 메타블로그 가입 및 활용, 트랙백 댓글 활용법, RSS와 링크 및 위젯 활용법 등 블로그 생성에서부터 꾸미기와 관리, 기본적인 홍보방법들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려면 가장 먼저 스스로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목적에 따라서 블로그 콘텐츠의 컨셉이 틀려지기 때문이다. 블로그 마케팅의 목적이 정해지면 마케팅의 타겟을 설정해야 한다. 타겟의 연령대를 고려하여 하루 동안 타겟의 인터넷 사용시간대를 분석하고 주간 행동패턴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계절이나 시기별 영향을 받는지도 파악해야한다. 각종 기념일이나 명절, 학생들의 방학 시즌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은 시장현황을 분석해야 한다. 시장현황을 검색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면 어떤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할지 결정하고 블로그의 핵심 주제를 정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블로그를 생성하고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블로그를 생성하기 이전에 파워블로그나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선정해서 참고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테크닉과 참고하는 방법 등을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책의 설명을 순서대로 실습하다보면 무리 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활용은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자신의 블로그를 파워블로그가 되게 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자신이 올린 글이나 그림을 보아야한다. 블로그 마케팅의 성공 역시 블로그의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보는데서 출발한다. 마케팅의 핵심 노하우 중에 하나가 사람을 끌어오기 위한 운영과 기술적인 테크닉이듯이 이는 파워블로그를 만드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급편에서는 실제로 블로그를 어떻게 생성하고 꾸미며 어떻게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지를 다양한 툴과 사이트 활용법 등을 통해서 안내하고 있기에 익숙한 파워블로거들보다는 일반블로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구성이다. 따라서 초보블로거나 자신의 일과 접목해서 소자본 마케팅을 구상 중인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