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의 심리학 - 어떤 상황에도 긴장하지 않는
사이언 베일락 지음, 박선령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어떤 상황에서도 긴장하지 않는 부동의 심리학, 위급한 상황이나 중요한 순간에 평정심을 찾고 온전하게 몰입하여 목표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살다보면 이러한 평정심이 필요한 순간을 수없이 만나게 된다. 아무런 준비도 못한 채 마주치기도 하고 철저하게 준비하고 마주치기도 한다. 하지만, 준비를 했든 안했든 그 순간의 긴장에서 100% 벗어난다고 장담할 수 없다. 결정적 순간에 실수하지 않고 제 실력을 발휘한다는 것은 그만큼 어렵고 힘든 일이다. 

1장.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압감의 저주  

2장. 성공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3장. 집중력의 부작용  

4장. 고정관념의 위협에서 탈출하기  

5장. 똑똑한 사람이 시험을 망치는 이유  

6장.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법  

7장. 평정심을 얻기 위한 긴장감 연습  

8장. 결정적 한 골의 압박감에서 탈출하기  

9장. 비즈니스맨을 위한 부동의 심리학 
긴장했을 때 생각이나 행동이 얼어붙는 현상을 초킹이라고 한다. 흔히 스포츠 경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로 이 책에서는 학습, 스포츠, 비즈니스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초킹 현상을 풍부한 사례와 연구결과를 통해서 분석하여 원인을 파헤쳤다. 이를 통해서 초킹 현상이 뇌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풀어나간다.  
다양한 스트레스와 사람들에 고정관념의 오해와 위협도 초킹 현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 책에서 상세하게 분석하여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긴장감과 중압감을 이기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명상, 긴장감 훈련, 긍정적인 해석, 자신이 걱정되는 부분을 글로 적어보기 등을 추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들어봤을 법한 방법들이지만,  이러한 방법들의 효과와 구체적인 실천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초킹을 예방하는 데 현실적인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원인 분석과 해결책 제시라는 근원적인 틀 안에서 다양한 사례와 연구결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점이 돋보인다. 어린 아이들이 성인들보다 빠른 언어 습득이 가능한 이유와 함께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원리와 지침들은 유용하면서도 흥미로웠다.
이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지침들도 훈련에 의해서 현실적인 도움을 이끌어내기까지 나름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장된 순간 막연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순간들을 이제는 좀 더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해서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수확이 아닐까 싶다.
아무리 오랜 시간 준비했던 노력도 중요한 순간 자신에게 찾아온 초킹으로 인해서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하지만, 원인과 함께 해결책을 파악하고 있다면 한계라고 생각했던 상황을 현명하게 넘어설 수도 있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겠지만, 유독 자신이 중요한 순간 긴장을 잘하거나 실수를 한 경험이 많다면 꼭 일독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