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가게, 소셜커머스로 대박나기 - 소상공인을 위한 소셜커머스 활용 가이드 북
손미향.구현아.이지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에서 소셜커머스가 붐이 일기 시작한 것은 아마도 올해부터가 아닌가 싶다. 인터넷의 발달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흐름에 시너지가 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처음에 몇 몇 소셜커머스 브랜드가 선을 보였는데 시간이 갈수록 반응은 기대이상으로 폭발적이었다.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파격적인 할인가에 제공되니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것은 당연했고, 이런 분위기로 인해서 얼마 지나지 않아 다양한 소셜커머스 브랜드가 등장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 늘어갔다. 소셜커머스 판매로 소위 대박을 기대하거나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에 판매자들의 영향 때문이다.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니 매출은 생각보다 늘지 않았고, 반면에 손님은 늘어나니 인력은 더 필요했다. 이로 인해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손님들의 불만족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매출상승의 기대는커녕 단골손님마저 끊어지는 현상을 초래했다.
운영상의 다양한 문제점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소셜커머스를 상품판매의 목적으로 접근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소셜커머스가 상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다.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거나 자체적인 마케팅 수단을 찾지 못해서 온라인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의 중소상인들에게 스스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소셜커머스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소셜커머스의 본질을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판매자, 소셜커머스, 구매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선순환의 길로 안내한다.
1. 소셜커머스 이해하기
2. 업체 선정부터 계약까지
3. 소셜커머스 효과를 배가시키는 판매 전략
4. 상품 상세 페이지 제작하기
5. 고객과 통하는 커뮤니케이션 관기
6. 스마트폰, 소셜커머스에 활용하기
7. 얼마나 벌었을까?
이 책은 위와 같은 단계별 7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7일 동안 35가지의 세부적인 수업을 통해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장 말미에는 별도의 비법공개라는 항목을 두어 노하우를 공유하고, 부록으로 상품 정보 제공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이 책은 소셜커머스의 올바른 이해와 운영에 대한 것을 시작으로 자신에게 맞는 소셜커머스 업체 찾기에서부터 판매 계약 절차와 유의사항,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위한 할인율, 판매 수량과 판매 시기 정하기, 목표 설정과 상품 구성, 상품 상세 페이지 제작을 위한 시나리오 구성과 사진 촬영, 사진 보정 노하우와 홍보문구 제작, 고객관리를 위한 게시판 관리 및 현장 응대, 환불 운영 가이드,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고객관리와 홍보방법, 판매 대금 정산과 수익결산, 영수증 발행, 매출 확인 및 부가가치세 납부 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모든 과정을 다양한 사례를 사진과 예시를 통해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관련해서 많은 이슈와 기사가 등장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다. 개인적으로도 소비자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판매자 입장이라면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면 좋을까라는 생각도 자주 해보곤 했다. 하지만, 관련 실무 지식과 처리 과정을 자세히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보니 그저 계획과 공상에 머무르고 만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현실적이고 가시적인 대안을 제공해준다.
소셜커머스를 실전에서 활용하기 위한 대부분의 과정과 함께 단계별로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관련 실무자뿐만 아니라 소셜커머스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판매를 계획 중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효과적인 실전 지침서이자 길잡이로 활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