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끌고 가는 너는 누구냐 - 개정판 마인드북 시리즈 1
박옥수 지음 / 온마인드 / 2013년 9월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성장해 나간다. 살다보면 행복하고 순탄한 순간도 있지만, 때로는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당하거나 견디기 힘든 고난과 마주치기도 한다. 어려움을 잘 극복해서 성공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걱정과 고민의 늪에 빠져 정체되거나 좌절감으로 인해서 무너지고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상황은 사람마다 겪게 되는 시기가 다르겠지만, 가치관이 형성되고 사고력의 성장 단계에 있는 청소년이나 사회성을 익히기 시작한 젊은 세대들이 이런 상황과 마주치게 된다면 현명하게 이겨나가기가 쉽지 않다. 그 순간의 경험과 결과를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서 남은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의 부정적인 상황을 부모와 주변사람들, 집안형편과 외모 등을 핑계로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찾고 푸념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자신이 처한 상황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두가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다. 이것을 누구나 공감하면서도 현실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것은 아마도 진실로 깨닫지 못해서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은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 공감은 하지만 진실로 깨닫지 못했던 것을 알고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물질적, 외적 욕구가 넘쳐나는 현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올바른 인생의 방향을 제시하고 기성세대들에게 반성과 변화의 가르침을 선사한다.

1. 마음 - 강물처럼, 마음에도 흐르는 길이 있다

2. 욕구 - 어려서부터 절제하는 법을 배웠는가?

3. 자제력 - 절제하는 능력은 젊음을 맘껏 발산케 해주는 안전장치다

4. 지혜 - 참된 지혜는 자신의 부족함을 아는 것이다

5. 고립 - 서로 마음이 흐르지 않고 갇혀 있을 때 불행을 느낀다

6. 교류 - 문제를 혼자 풀려고 해서 풀리는게 아니다

7. 변화 - 사랑을 받으면 마음이 열리기 시작한다

8. 발견 - 다른 마음과 연결되면 새 삶의 시작된다

9. 행복 - 사람의 맛을 느끼며 살아야 행복이다

10. 대화 - 부담스럽다고 피하지 말고 아버지와 마음을 이야기하자



이 책은 저자가 전 세계 대학생들 10만여 명을 직접 만나 그들과 소통하며 올바른 변화를 이끌어냈던 만큼 스스로가 놓칠 수 있는 자신의 마음에 대한 분석과 해석, 이를 통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젊은 세대들의 마음과 가치관이 소중하고 중요하기에 특히나 청소년과 젊은이들에게 진정으로 소중하고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를 진심으로 조언하고 있다.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소중하면서 모든 문제 해결의 핵심이 될 수 있는 10가지 요소(마음, 욕구, 자제력, 지혜, 고립, 교류, 변화, 발견, 행복, 대화)를 주제로 부정적인 상황을 받아들이는 생각과 마음이 미치는 영향, 해결과정 등을 그리고 있다. 각 이야기들은 다양한 일화와 저자의 경험이 녹아들어 독자들의 이해와 공감을 높여준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젊은이들의 사진과 그들의 사연들이 사이사이에 등장함으로써 그들의 깨달음과 봉사에 대한 마음을 느끼고 되새겨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급증하기 시작했고, 젊은 세대들의 자살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경제성장을 이룩했지만, 국민들이 느끼는 행복지수는 매년 하락하고 있다. 국가 행복지수 평가에 활용되는 인간행복지수에서 우리나라는 하위권이지만, 의외로 방글라데시가 1위에 있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 이것은 우리의 삶에서 행복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상실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외적인 삶의 질은 상승했지만, 정작 중요한 행복의 질은 추락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암묵적으로 성공을 강요하고 가르친다. 학교에서의 지식의 습득과 사회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부와 명예와 같은 외형적인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모두가 궁극적으로 행복이라는 공통적인 목표를 향할지는 몰라도 정작 행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것들은 빠져 있는 셈이다. 기성세대들의 잘못된 마음의 방향이 젊은 세대들에게 불행의 씨앗이 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행복을 위해서라면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마음을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삶의 변화는 각오와 결심으로 노력한다고 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먼저 변화해야 가능한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자신이 현재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지금 이 순간 자신의 마음을 되돌아보고 변화를 위한 노력을 시작하자. 이 책을 통해서 잃어버렸던 자신감과 열정을 되찾고, 자만심을 경계하고 겸손함을 키우며, 절제와 소통의 소중함을 일깨우기를 권한다. 지금이라도 자신의 마음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행복을 위한 마음의 지침을 실천해간다면 진정한 행복과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개개인의 올바른 마음의 인식과 변화가 퍼져나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인 변화로 이끌어 내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