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셜 커머스로 스마트하게 우리가 해야 할 것 - 전자상거래가 소셜 네트워크와 만날 때
쥘리앵 쇼몽 지음, 양진성 옮김 / 아라크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오프라인의 현실이 그렇듯이 인터넷 공간에서도 활발한 사람들의 교류는 자연스럽게 전자상거래를 탄생시켰고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최근 혁명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의 등장은 전자상거래를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시켰다. 이른바 전자상거래에 소셜미디어를 접목한 소셜 커머스가 등장한 것이다. 해외에서는 2년 전부터 시작되어 기대이상의 성공을 거두었고 지금도 긍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소셜 커머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국내에서는 소셜 커머스가 정식으로 사업을 시작한지 수개월 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상당한 수익을 거두고 있고 대기업에서도 이 분야의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국내 유명 소셜 커머스에서 몇 가지 상품을 실제 구매해서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 이후 하루에 한 번씩 들러서 어떤 상품이 올라왔는지 확인할 정도로 중독성 있는 관심사항이 되어버렸다. 몇 달 사이에 소셜 커머스 관련 기사와 광고가 넘쳐날 만큼 국내에서도 소셜 커머스의 인기는 어렵지 않게 실감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전자상거래가 어떻게 소셜 네트워크와 결합되어 발전하게 되었는지, 기존 소셜 네트워크의 대표격인 서비스들이 앞으로 소셜 커머스와 같은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게 될 것인지, 소셜 커머스의 다양한 경제 모델, 혁신적인 기술로 등장한 시멘틱 웹이 소셜 커머스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어떻게 작용하고 영향을 미칠지, 국내 선두업체들의 성공 전략과 현재의 모습, 소셜 커머스의 틈새 시장 등 다양하고 종합적인 정보들이 담겨있다.
기존 소셜 커머스의 운영 사례를 통해서 드러났던 문제점 때문에 소셜 커머스의 인기를 유행과 같다고 회의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일부 학자들도 있다. 하지만, 저자를 비롯한 많은 전문가와 기업가들은 소셜 커머스의 경제적 잠재력을 확신하고 있다. 이들은 앞으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소셜 미디어와 접목한 견고한 수익 모델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 관련 기업가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소셜 커머스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런 흐름을 반영하여 앞으로 도래하게 될 다양한 모델들을 예측함으로써 기술 혁신과 개발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향후 업무와 개발 패턴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소셜 커머스는 피할 수 없는 전자상거래의 당위적 변화이기 때문에 이에 수반되는 경제적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이야기한다. 현재 아주 초기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수익 모델이 등장하게 될지, 어떤 흐름으로 발전하게 될지 분석하고 예측하여 준비한다면 성공의 흐름에 편승할 수 있다.
현재 직접적인 소셜 커머스 관련 서적으로는 이 책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 소개한 해외 소셜 커머스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한 세부적인 정보,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들은 국내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들이 될 수 있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소셜 커머스 관련 업무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전자상거래나 소셜 네트워크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기업가들, 신규 서비스 기획자나 개발자들이라면 이 책을 일독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