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티튜드 -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구별하는 1% 차이
김진세 지음 / 웅진윙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애티튜드’의 단어적 의미는 정신적인 관점에서 태도, 사고방식을 나타내기도 하고, 신체적인 관점에서 자세를 뜻하기도 한다. 애티튜드의 어원적 의미가 준비, 적응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라틴어 앱투스(aptus)에서 파생되었기에 무언가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를 뜻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애티튜드는 다양하면서 세부적이지만, 전반적으로 정신적인 관점의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의 심리학자 올포트가 애티튜드를 사람이나 물건에 대하여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려는 학습된 성향이라고 한만큼 애티튜드는 훈련에 의해서 학습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애티튜드는 자신의 가치를 대변하기도 한다. 따라서 나쁜 애티튜드와 좋은 애티튜드를 구별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애티튜드를 찾아야한다. 자신의 내면과 외면이 조화를 이루면 좋은 애티튜드가 빛을 발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 책에는 행복한 성공을 위한 요소인 ‘자기애, 긍정, 열정, 인내, 유연, 자부심, 겸손, 사랑, 감정표현, 미소, 도전, 공감, 의리, 감사, 배려, 리액션, 대화, 스타일, 유머, 습관, 실천’이라는 21가지의 애티튜드를 다룬다. 저자는 정신과 전문의로써 풍부한 임상실험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소 관념적일 수 있는 애티튜드를 분석하여 다양한 환자들의 사례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고, 따뜻한 조언과 함께 해법을 제시했다. 

저자는 행복한 성공을 위한 21가지의 애티튜드를 체화하기 위해서 나와 주변 사람들의 애티튜드를 살펴보고 하는 일마다 잘되는 사람들의 애티튜드를 관찰하라고 조언한다. 자신의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애티튜드도 함께 받아들여 학습함으로써 좀 더 쉽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열심히 노력하지만, 유난히 자신만 뒤처지는 것 같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보다 못해 보이는 사람이 인생을 더 잘 살아가는 모습을 목격하기도 한다. 행복을 꿈꾸며 발버둥치지만, 오히려 점점 멀어지는 기분이 든다. 이럴수록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애티튜드를 살펴보고 긍정적인 애티튜드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도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의 안 좋은 경험의 원인이 심리적인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았고, 때로는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각인되고 싶어서 나도 모르게 자기애를 줄이는 선택을 해왔다는 사실에 다소 놀라기도 했다. 스스로 긍정적인 성향이라고 자부하던 나에게도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요소가 존재했던 것이다. 이제는 현실적인 행복을 위해서라도 이 책의 지침을 통해서 의식적으로 변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어지는 심리테라피 책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부정적인 상황이나 심리상태에 놓인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좋은 애티튜드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이러한 노력이 긍정적인 상황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