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했으면 돈을 벌어라
송영욱 지음 / 카르페디엠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 중에 하나로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주식투자다. 이전에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 위주로 투자가 많이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일반인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주식투자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소위 주식대박을 터트린 사람들의 이야기에 솔깃해서 희망을 갖고 투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다양한 주식투자 노하우, 주식투자 성공법칙 등 수많은 강의가 생겨났고, 투자 관련 서적들도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이런 관심과 호황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대박을 터트린 사람들은 말 그대로 상위 그룹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한편으로 주식투자가 복권과 다를 바 없다는 생각도 든다. 1, 2등을 위해서 익명의 수많은 사람들이 소액을 투자하고 그 소액이 모여 생성된 거액이 소수인 몇 명에게 할당되는 복권, 엄청나게 미미한 당첨 확률이라는 것을 수학자들까지 나서서 증명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그 확률에 ‘혹시’라는 기대를 건다. 이런 면에서 주식을 하는 개미투자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복권을 하는 심정과 다를 바 없다. 그래도 복권은 쪽박을 찰만큼 거액의 투자금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최대의 장점이 있지만, 주식투자는 한 순간의 결정에 투자금이 반토막이 날 수도 있고, 최악에 경우 투자금을 모두 날려버릴 수도 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복권의 경우는 100% 운에 맡겨야겠지만, 주식투자는 나름의 노하우와 함께 원칙을 지켜나간다면 수익을 보장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저자는 주식투자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재테크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주식으로 돈을 잃고 후회하는 사람들을 보면 잘못된 투자습관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양한 투자노하우에 관심을 갖고 따라하기식 투자를 하지만, 나름의 원칙을 준수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흐름만 따라가다가 다시 손실을 경험한다. 이 책은 개인투자자들이 손실을 줄이고 실질적인 수익을 이룰 수 있도록 잘못된 투자습관을 고치고 주식투자의 기본기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 투자의 목적 : 대박이 아니라 수익을 내는 것이다. 

2. 투자 기간 : 막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숫자로 정해라. 

3. 손절매 수준 : 종목과 투자 기간에 따라 설정하고, 반드시 지킨다. 

4. 목표 수익률 : 손실 감수 수준의 두 배로 잡는다. 

5. 시장 추세 : 하락세는 쉬고, 박스권은 기다리고, 상승장에 올라탄다. 

6. 업종 선별 : HTS 차트를 보면 주도 업종이 보인다. 

7. 종목 선택 : 업종을 선도하는 종목은 더 크게 오른다. 

8. 매매 타이밍 : 기준이 단순할수록 수익률도 올라간다. 

9. 손실 방지 : 자금 관리만 잘해도 이익이 두 배로 늘어난다.  


시중에 주식투자 서적들은 정말 다양하게 많다. 이중에는 투자마인드를 다루는 책들도 있고, 다양한 실전매매기법을 다룬 책들도 있다. 이 모두가 나름의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실질적인 매매를 위한 도움이 되지 않거나 다양하고 복잡한 매매 기법이 투자에 혼란을 주어 수익을 내는데 방해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에서도 복권과 같은 대박을 꿈꾼다. 이러한 심리가 과도한 기대수익률을 만들어내고 투자의 원칙에서 벗어나게 만든다. 주식에서 수익을 보장받고 싶다면 욕심을 버리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한다.
주식시장의 3주체인 개인, 기관, 외국인 중에서 기관과 외국인은 버는 입장이지만, 개인은 잃는 입장이다. 기관과 외국인이 주가의 추세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세력인 만큼 개인투자자들은 이들 세력의 방향과 흐름을 파악해서 수익을 위한 요소로 활용해야 한다.
저자는 수익을 위한 주식투자의 방법은 쉽고 간단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위와 같은 9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또한 주식투자를 위한 심리,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서도 안내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할지, 언제 매입하고 매매해야할지를 알려준다.
이렇듯 이 책에는 개인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주식투자의 마인드와 방법 두 가지 모두를 다루고, 그 중에서도 꼭 필요한 내용만을 엄선하여 제시했다. 주식투자의 혼선을 가져올 수 있는 불필요한 내용은 버리고 단순하고 분명하게 설명하여 체계적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저자는 초보자든, 숙련자든 반드시 첫 장부터 단계적으로 천천히 정독해서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라고 조언한다.

개인적으로 명확하게 잘 정리된 9가지 원칙을 기준으로 공유한 저자의 노하우와 조언들이 마음에 와 닿았고, 올바른 투자마인드를 갖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전반적으로 명확하고 간결하게 원칙을 정리해서 이해시켜준다는 점에서 주식투자자들이라면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