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지식in - 상식과 지식의 라이브러리
김현승 엮음 / 휘닉스 / 2011년 1월
품절


학창시절에 TV에서는 퀴즈프로그램이 한창 인기였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퀴즈쇼에서부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퀴즈쇼까지 집에서 가족들이 모여 시청하는 인기프로그램들이었다. 덕분에 작은 퀴즈책이나 잡학사전과 같은 상식을 다루는 책 한 권 정도는 누구나 소장할 정도로 붐이 일던 시절이 있었다.
이후 퀴즈 스타일의 쇼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대표할만한 전형적인 퀴즈쇼가 없어서인지 과거와 같은 인기와 관심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과거의 퀴즈 전성시대가 떠오를 만큼 각 방송사에서 다양한 퀴즈프로그램을 다루기 시작했고, 또다시 사람들의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이 책 또한 이런 분위기에 맞춰 재미있고 기발한 상식, 퀴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해소해주기 위해서 기획된 책이다. 개인적으로도 과거에 느꼈던 호기심을 다시 한 번 꺼내보는 느낌이라 기대감을 갖게 했다.

1장 깜짝 놀랄 만큼 재미있는 지식의 방
2장 자신만만하게 입담 키우는 방
3장 썰렁한 분위기를 화끈하게 달궈주는 방
4장 대화의 중심이 될 수 있는 화제만발 방
5장 알쏭달쏭 지식의 미로를 찾는 방
6장 불가사의한 인체를 탐험하는 방
7장 듣고 나면 위풍당당한 만물박사 방
이 책은 위와 같은 7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쉽게 지나치지만 모르고 있었던 다양한 상식과 지식들을 이 책 한 권에 담았다. 한 종류의 지식들이 대부분 한 페이지를 넘지 않는 간결한 구성이지만, 딱딱하거나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어 있어서 재미도 있고 생각보다 책장이 쉽게 넘겨진다.
단순하지만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 궁금하지만 알지 못한 것들,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 팁과 같은 상식들, 인체와 동식물, 곤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재미있는 자연과학 지식 등 광범위한 소재를 재미있는 일곱 가지 분류를 통해서 풀어냈다.

지식을 쫓아가다보면 자칫 지루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생기지만, 이 책은 생각이상으로 쉽고 빠르게 읽힌다. 몇 몇 지식들은 이미 접해서 아는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몰랐던 지식들이라서 읽는 내내 흥미로웠다. 반면에 지식을 넓히고 교양을 높이는데 더없이 좋은 책이라는 책 소개에 비해서는 내용면에서 부족한 듯싶다. 개인적으로 시각적 편집과 내용을 추가하여 시리즈 구성으로 내놓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퀴즈를 대비하거나 교양지식을 쌓기 위해서 이 책을 선택한다면 아마도 많이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투리 시간에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머리를 식히기 위해서, 여행을 다니는 동안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서 읽는다면 재미와 지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에 이 책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