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어 주는 월트 디즈니 메시지
북타임 편집부 엮음 / 북타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현대는 2D 애니매이션을 넘어 3D 애니매이션도 쉽게 접할 수 있을 만큼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수많은 다양한 종류의 애니매이션이 만들어지고 있다. 지금도 디즈니의 애니매이션들이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디즈니의 상징적인 캐릭터들을 가슴에 담고 추억하는 아이들은 드물 것이다.  본인의 경우, 어린 시절 디즈니의 애니매이션들을 보면서 성장했기에 디즈니의 캐릭터가 그 무엇보다도 친숙하며, 미국의 디즈니랜드에 가보는 것이 한 때 소망이기도 했다. 어린 시절에는 꿈과 용기, 사랑을 심어주었던 동심의 상징인 월트 디즈니가 이제는 성인이 된 사람들에게 인생의 나침반과 같은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이 책은 올 해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짧은 내용이지만, 평범하면서 강렬한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디즈니랜드의 설립자이자 주옥같은 애니매이션 캐릭터들의 창시자로 수많은 창조적 업적을 이룬 월트 디즈니에 삶의 통찰과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하다.  

총 139페이지의 양장에 클래식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느껴지는 작은 책으로 마치 유명인들의 명언을 모아 놓은 것과 같은 구성이다. 그럼에도 강렬하다는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한 것은 기존에 다양한 사람들의 명언 모음과는 달리 한 사람의 삶을 중심으로 한 경험과 통찰의 메시지이기에 그 느낌이 좀 더 강렬하고 공감이 갔기 때문이다.
이 책은 월트 디즈니의 삶을 고찰하여 의미를 담은 간결한 문장과 그가 남긴 명언을 ‘꿈, 도전, 독창성, 일, 실패, 돈, 인생’이라는 일곱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풀어나간다.   

 

월트 디즈니는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도 쉬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 기필코 실현시키는 꿈과 희망의 대명사와 같은 존재였다. 그는 가난한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왔고 사업화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초기에 어렵게 성공시킨 작품을 배급사에 강탈당하면서 극도의 좌절과 가난에 시달리게 된다. 성공신화의 주인공들이 그랬듯이 월트 디즈니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았고 행운처럼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1920년 대히트를 쳤던 ‘오스왈드’의 판권을 뉴욕배급사에 빼앗겼을 때, 그는 스스로 기운을 북돋우며 형과 함께 ‘최후에는 우리가 웃게 될 거야.’라며 포기하지 않았다. 그 덕분에 실의에 빠져 로스엔젤레스로 돌아가는 열차 안에서 월트 디즈니의 머리에서는 수퍼 히어로, 미키 마우스가 탄생할 수 있었다.
이후 자신의 아이디어와 꿈을 하나하나 실현해가며 언제나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고 다녔다.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도 항상 성공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자신이 추진한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기 일쑤였고, 테마파크 디즈니랜드의 건설은 많은 사업가들과 경영진들에게 외면당하기도 했다. 자금 지원을 위한 은행 역시도 설득하기가 쉽지 않았다. ‘꿈꿀 수 있는 것은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라고 언제나 강조해왔던 그는 포기하지 않고 결국 그 모든 것들을 현실화시켰다.  

 

일에 있어서는 철저했고 칭찬에 인색한 그였지만, 창작 의욕이 높은 직원들에게 늘 존경심을 갖고 있었고, 누구나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성공 때문에 거만하거나 인색하게 굴지 않았다.
디즈니랜드의 관리에 있어서도 다른 유원지의 불결함과 질 낮은 서비스에 실망한 경험이 있는 그는 청결을 매우 중요시 했다. 직원들에게 땅콩은 껍질을 벗긴 것만 팔고 껌은 판매하지 않는 등의 규칙을 정할 정도로 철저하게 이미지 관리에 힘썼다.
창조적인 작업을 위한 자율적인 분위기를 장려했고, 팀웍을 중시했다. 능력이 없는 직원들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는 이유로 절대 직원을 해고하는 일도 없었다.  

 

그는 자신도 수많은 실패를 겪었지만, 곧바로 실패를 만회할 수 있는 성공을 만난 것뿐이며 ‘누구라도 나처럼 타석에 많이 서면 좋은 타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성공에 대한 사람들의 질문에 인상적인 답변을 남기기도 했다.   

성공한 입장에 있기에 그의 모든 말과 행동들이 사람들에게 관심과 존경을 받는다고 여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모든 성공신화의 주인공들이 그랬듯이 그 또한 변하지 않는 성공법칙을 자신의 삶에서 증명해낸 사람이다.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점에 주목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해나가야 한다.
좌절의 순간에도 힘을 내서 일어설 수 있는 용기,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한 한결같은 마음, 최고의 위치에 이르러도 자만하지 않고 만족을 넘어서 앞으로 더 나아가고자 하는 도전정신 등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요즘처럼 정치,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현실의 벽에 부딪혀 무너지지 않고,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이 책의 메시지가 열정의 활력소를 제공해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짧지만 강렬한 인생의 메시지와 함께 하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