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살아가기 - 인생투덜이의 행복 찾기
다나다 가츠히코 지음 / 전나무숲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적으로도 ‘이건 내 모습이 아니다. 나답게 살자, 내 모습을 찾자’라는 등의 자기 확언을 자주 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것이 일시적으로 자존감을 높여 줄지라도 행여 자기반성과 후회의 습관이라는 두 방향에서 외줄을 타게 만드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그 때문에 최근에 자신감과 관련된 책들을 자주 접하게 되었고, ‘나답게 살아가기’라는 제목 때문인지 동일한 관심 속에서 이 책도 끌림이 있었다. 기존에 읽었던 책들의 내용을 정리하고 시너지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 되리라는 기대감이 작용한 듯싶다.  

 

저자는 투자은행에 다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는 심리 컨설턴트이자 NLP(신경, 언어 프로그램) 전문가다. 그는 투자은행에서 일을 하던 시절에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원하는 일’과 ‘원하지 않는 일’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며 불안한 나날을 보냈다. 이후 직장을 그만두고 그 일을 계기로 독자적인 NLP를 개발하게 되었다. 그가 개발한 ‘다나다식 NLP'는 정통 NLP를 현대인의 생활 방식에 맞게 다시 개발한 것으로, 자신을 객관적인 눈으로 관찰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결론에 이르게 하는 신경, 언어 프로그램이다.   

 

인간의 잠재의식은 마음 작용 중 90% 가까이를 지배하면서 가치관, 사고방식, 신념, 목표 및 한계, 습관 등을 조절한다. 따라서 그 사람의 현재 상태는 잠재의식과 관련이 있다. NLP는 이러한 잠재의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는다. 
이 책은 저자의 ‘다나다식 NLP’를 바탕으로 자신의 본마음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사람들에게 중심을 찾아주고, 노력한 만큼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잠재의식을 활용해 행복을 되찾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7가지 행복법칙’이라는 지침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잠재력에 주목하여 자신의 마음 작용을 이해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통제해나갈 수 있도록 단계별로 조언하고 있다. 

1. 나는 안 돼! -> 부정적 셀프이미지를 떨쳐내고 ‘본래의 나’를 받아들인다.

2. 나는 무조건 옳아! -> 선택을 제한하는 신념은 버리고 ‘진정한 나’로 성장한다.

3. 내 탓이 아냐! -> 모든 원인의 99%는 ‘내 안에 있음’을 받아들인다.

4. 이건 이래야 해! ->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을 구분해 변화를 가볍게 받아들인다.

5. 마지못해 한다! -> ‘내 의지’로 선택했음을 인정하고 열정적으로 산다.

6. 뭘, 어떻게 해야 하지? -> 강한 결단과 행동력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몰아낸다.

7. 난 이것밖에 안 되는 인간이야. -> 승자의 마음으로 빛나는 인생을 살아간다.


위의 지침에서 우리가 흔히 하게 되는 자신에 대한 잘못된 정의가 앞쪽이라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뒷부분이다. 외부적인 요인에 탓을 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축소화하고 방어적으로 합리화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진실도 아니다. 이러한 생각은 결론적으로 자신의 중심을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진실로 한 발 더 다가가 부정적 셀프이미지를 지우고 순수하게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셀프이미지를 다시 프로그래밍 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삶으로 다시 회귀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의 내용이 간결하고 다소 쉽게 구성되어 있기에 사람에 따라서는 당위적인 이야기로 치부할지도 모르겠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접한 본인에 경우도 NLP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기에 이 책의 내용이 다소 평범하고 가볍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의 맹점은 사람들이 꾸준한 실천을 하지 않으면 별효과가 없다는 점이다. 이 책의 실천법도 그다지 어렵거나 생소한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의 지침이 자신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긍정적인 확언을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만큼 의도적으로 꾸준히 되 내이며 마음속에 각인을 해야 효과가 있을 것이다.
부록으로 제공하는 <변화 속에서도 ‘나다움’을 잃지 않을 마법의 주문>이라는 자기암시와 명상에 관한 구체적인 실천법도 꾸준한 실천이 수반된다면 특별한 방법론이 되지 않을까 싶다. 자신이 맞닥뜨린 어려움에 스스로를 어둠 속에 가둬두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쉽지는 않겠지만,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을 격려하는 법을 배우고, 이 책의 지침을 발판삼아 긍정적인 변화를 일구어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