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외펀드 무작정 따라하기 - 부자가 되기 위한 최후의 고수익 투자처! ㅣ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송경헌 지음 / 길벗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주식관련 공부를 시작하면서 투자에 입문한지 이제 갓 초보티를 벗어난 것 같다. 그렇다고 해서 눈에 띄는 수익을 본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손해를 보지 않고 안정권을 유지해왔고, 그 사이 흐름을 읽고 리스크 관리를 하는 나름의 노하우를 익힐 수 있었다. 주식과 경제 관련 공부를 하면서 언젠가부터 해외펀드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갖게 되었다. 세계경기의 흐름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해외펀드는 수익과 리스크 대비 나름의 보완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국내 투자에 대해서도 배우는 단계다보니 관심은 있어도 섣불리 해외투자에 시선을 돌리기는 쉽지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개인적으로도 반가운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직접적인 해외펀드 투자에 당장 나서려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을 익히고 요령을 터득해서 장단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계획해볼 수 있다는데서 의미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외국인 투자회사에서 애널리스트이자 펀드매니저로 근무하면서 그들의 입장에서 한국을 철저히 수익중심으로 바라보며 투자해왔다. 당시 한국이 고성장일 때는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지만, 현재는 선진국 대열에 가까워지면서 성장률이 둔화되어 이전과 같은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힘들어졌다. 따라서 이제는 수출의존도가 크다는 맹점을 가진 한국경제의 약점을 보완해주고,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해외시장에 눈을 돌릴 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가 해외펀드에 경험이 부족한 만큼 많은 투자자들 또한 정보와 경험의 부족으로 좋은 투자 기회를 살려내기가 쉽지 않다. 이를 위해서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현실적인 조언과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공유했다.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의 장점인 핵심 요약과 쉬운 설명은 이 책에서도 예외없이 장점으로 드러난다. 해외펀드 투자를 위해서 기본적이고 상식적으로 알아야할 핵심사항을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하여 상당히 쉽게 설명했다. 해외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 안전성과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 투자 유망국가 정밀분석과 더불어 부록으로 각국의 유망펀드 정보도 공유하고 있다. 초보자들을 위해서 해외펀드 가입부터 환매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고, 각 나라별로 투자매력도를 알아보고 어느 시기에 사고 팔아야하는지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해외펀드에 나서기 전에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해볼 수 있는 코너도 두고 있고, 각국의 경제지표들을 찾는 방법들도 그대로 따라하면서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성장중이면서 주식시장이 저평가되어 있는 나라, 내수시장이 크고 원자재가 풍부한 나라 등이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한 나라들이다. 이를 판단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표와 실질적인 투자를 위한 요령과 노하우를 이 책에서 안내한다. 또한 이러한 조건을 기준으로 유망한 국가 6개국을 선정하여 투자의 타이밍도 알아보고 있다. 세상 이치가 그렇고, 돈의 흐름이 그렇듯이 주식이든, 펀드든 타이밍이 관건이다. 매수와 환매 타이밍을 적절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기본과 상식을 견고히 하여 흐름을 읽고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어야한다. 주변에 성공과 투자 분위기를 단순히 입소문만 듣고서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것은 절대 지양해야 한다.
저자가 조언하는 것도 실제로 제대로 활용하려면 많은 관심과 노력, 실질적으로 발로 뛰며 체화할 필요가 있다. 투자 세계에서 투자 전문가가 이야기한 것만으로 성공을 보장받을 수는 없다. 그렇다면 애널리스트와 투자전문가들은 대부분이 상당한 부자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그만큼 투자라는 것이 예상할 수 없는 변수와 위험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 투자를 경험한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참고한다는 생각으로 투자방향을 정할 때 활용해야 한다. 반면에 초보자들에게는 이렇게 쉽게 잘 정리된 책들은 입문을 위해서는 핵심 영양분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본인에게도 이 책은 적절한 시기에 딱 맞는 입문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해외펀드에 관심이 있거나 현재 입문중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기본을 익히고 전체를 파악하는 노하우를 좀 더 쉽게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투자를 위한 힌트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