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 브레인 - 행복.사랑.지혜를 계발하는 뇌과학
릭 핸슨 & 리처드 멘디우스 지음, 장현갑.장주영 옮김 / 불광출판사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붓다 브레인’. 다소 상관관계가 적어보이는 단어가 제목을 이루었기에 개인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이다. 최근에 읽었던 수권의 불교 서적들과 뇌 과학 관련 서적들이 어떤 연관성이 있었나, 명상에 관한 이야기일까, 책을 펼치기도 전에 최근에 습득한 정리되지 않은 다양한 지식으로 인해 스스로 많은 추측을 하게 만들기도 했다.  

 

이 책은 제목의 느낌처럼 불교적인 가르침과 뇌 과학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수많은 뇌 과학자들은 외부충격이 가해지지 않는 한 뇌는 변하지 않는다고 주장해 왔고, 마음도 단순히 뇌의 활동에 불과하다고 정의해 왔다. 최근에 들어서 기술적인 발전을 통해서 정밀한 뇌 스캐닝 가능해짐으로써 뇌가 어느 시기에든 변화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해내어 이전의 가설을 뒤엎었다. 즉, 우리가 마음을 조절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통해서 뇌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뇌의 질적 변화를 통하여 삶에서 행복, 사랑, 지혜의 충만을 이룰 수 있고, 이를 위해서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으로 명상을 꼽을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중 리처드 멘디우스는 신경학자이고, 릭 핸슨은 신경심리학자이다. 책의 대부분의 내용은 릭 핸슨이 집필했고, 리처드 멘디우스는 그의 오랜 동료로 이 책의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 리처드는 외과의로서 30여 년을 일하며 얻은 뇌에 대한 통찰을 이 책에 담았다. 그들은 뇌의 질적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으로써 명상을 내세웠고, 그 중에서도 특히 불교에 주목했다. 실제 미국 심리치료자의 41%가 불교를 이용한 치료법을 사용하고 있고, 매년 불교와 심리치료와 관련한 논문이 1200여 편이나 나오고 있다. 불교의 가르침과 명상법이 심리학과 신경학적으로 마음조절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고 할 수 있다. 실제 불교 수행자들은 깊은 명상을 통해서 뇌의 작동체계를 바꿀 수 있었다. 이는 최근에 알려진 티베트 승려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드러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이러한 수행자들과 같은 수준의 수행을 하라고 강조하지는 않는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실제 활용하며 실천할 수 있는 이완 명상, 심호흡, 심상화, 마음챙김 등을 제시하고 그 효과와 실천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를 통해서 마음의 안정을 일으키고,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며,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내면의 수다를 멈추게 할 수 있다. 

 

이 책은 괴로움의 원인을 분석하고 행복, 사랑, 지혜라는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한 요소에 대해서 불교적 가르침과 뇌 과학적 설명을 토대로 근원적이면서 분석적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해당 요소에 알맞은 마음 조절법과 명상법 등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기에 일상생활에서 조금씩 실천하며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림을 통한 뇌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과 함께 각 장의 말미에는 키포인트 항목을 통해서 핵심을 요약하여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부록으로 영양학적 신경화학을 다룸으로써 섭취해야할 영양소에 대한 지식과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오래 전 부처님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계, 정, 혜 삼학을 설파하셨다. 이는 불교 수행의 세 기둥이면서 매일의 행복의 원천이자, 심리학적 성장과 영적 깨달음의 근간이다. 계(戒)는 우리의 행동과 말, 생각을 통제함으로써 자신과 남에게 해악을 끼치지 않고 덕을 쌓는 것이다. 정(定)은 우리 내부와 외부를 파악할 때 어떻게 주의하고 집중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혜(慧)는 상식에 관한 것으로 고통의 원인과 고통을 끝내는 법을 일컫는다. 이러한 계, 정, 혜는 조절, 학습, 선택이라는 뇌의 세 가지 기능에 의해서 유지된다. 이 책의 내용이 이러한 상관관계를 이해시키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불교적인 가르침과 수행법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는 크게 낯설거나 처음 접하는 내용만은 아닐 것이다. 그것만 본다면 이 책이 새롭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특별하고 새로운 것은 과학적인 근거가 되는 뇌 과학을 통해서 무형적인 불교적 가르침과 명상에 대한 효과를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그 동안에 이해하지 못하고 실천하지 못했던 가르침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는 확고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다.  

 

현재 본인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제어하여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항상 어려움을 느껴왔을 것이다. 이제는 단순히 마음을 통제한다는 관점에서 더 나아가 뇌를 통제하여 우리의 마음을 제어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뇌 과학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을 설득시킬 효과적인 방법을 찾았다는 의미에서 현실적인 변화를 계획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좀 더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은 희망적이고 반가운 일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를 통해서 보다 긍정적인 삶으로 옮겨갈 수 있기를 바라고, 이를 통해서 세상이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불교문화 2010-09-13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는 9월 28일 화요일 오후 7시, 번역자 장현갑(한국명상치유학회 명예회장)이 역서『붓다 브레인』으로, "뇌를 바꾸면 삶이 행복해진다"를 주제로 무료 강연을 서울 마포 불교방송 건물 3층 다보원 법당에서 진행합니다. 신경 과학과 명상 수행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자리예요. 자세한 정보는 대한불교진흥원 웹사이트(http://www.kbpf.org/insiter.php?design_file=4840.php&article_num=23)를 참조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