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존 볼린저 지음, 신가을 옮김, 김정환 감수 / 이레미디어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월가 역사상 최고의 승률을 자랑하는 존 볼린저. 그가 직접 쓴 실전기법서라고 하니 개인적으로도 기대와 관심이 커졌다. 볼린저는 작년 쯤 주식투자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 30년 동안 베테랑 트레이더들이 가장 신뢰하는 주가 예측 기법으로도 꼽은 것이 볼린저 밴드다. 이제 주식투자의 초보티를 갓 벗어난 입장에서 볼린저 밴드의 분석력과 예측력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볼린저가 직접 쓴 책이면서 현대 투자기법의 고전 중에 하나로 꼽히는 만큼 욕심이 생겼다.
제1부 시장을 분석한다는 것
제2부 볼린저 밴드의 기초
제3부 볼린저 밴드의 실전 활용
제4부 볼린저 밴드와 지표의 결합
제5부 데이 트레이더를 위한 고급 기법
제6부 총정리
이 책은 위와 같이 5가지의 큰 주제를 기준으로 22장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말미에는 키포인트를 두고 꼭 기억해야할 핵심을 별도로 정리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1부에서는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기술적 분석을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할 사항들을 짚어보고, 시장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과 작동기제를 살펴본다. 2부에서는 볼린저 밴드 구축, 볼린저 밴드와 트레이딩 밴드, 엔벌로프에서 도출된 지표 고찰 등 볼린저 밴드의 기초와 관련된 사항을 설명한다. 3부에서는 기본적 패턴 식별과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패턴 식별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스퀴즈를 토대로 한 트레이딩 기법을 논의한다. 4부에서는 위험, 보상 방정식을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정밀한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 거래량 지표에 초점을 맞춰 이들 지표와 볼린저 밴드를 혼합해 분석하는 시도에 대해서 다룬다. 5부에서는 데이 트레이딩과 볼린저 밴드를 사용하여 지표를 표준화하는 데이 트레이더를 위한 차트 유형과 지표, 기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룬다. 마지막 6부에서는 전체 내용을 정리하고 볼린저 밴드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기본 원칙 열다섯 가지를 다룬다. 마지막 부록으로 중요한 내용인 미주, 용어풀이, 참고문헌 등을 포함했고, 평소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M형 패턴과 W형 패턴, 지표 산출 공식도 제공한다.
볼린저 밴드를 구축하는 기초가 되는 데이터는 중기 추세를 보여주는 이동 평균이다. 보통 20일 이동평균을 기준으로 중간 밴드를 구축하고 표준편차에 2를 곱해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를 그리게 된다. 이처럼 표준편차의 개념을 주가에 대입해서 편차 내에 가격이 존재할 확률을 매매에 이용한 것이 볼린저 밴드다. 주가의 변동성 개념을 적용하여 변동성이 적으면 가격들이 평균선에 집중되고 변동성이 커지면 가격들이 평균에서 흩어지며 밀도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적용했다. 볼린저 밴드는 상대적인 고점과 저점을 제공함으로써 주가가 상단 밴드에 가까우면 주가가 높고 하단 밴드에 가까우면 낮음을 의미한다. 볼린저 밴드에서는 주가가 신고점이나 신저점을 기록하더라도 밴드폭 내에 위치하면 상대적으로 전고점이나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았다고 본다. 이를 통해서 합리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초보티를 갓 벗어난 입장에서 전체적으로 겉핥기를 먼저 한 기분이다. 기본에 충실한 체계적인 설명으로 진행되지만, 다소 명확함이 떨어지고 어긋남이 있어 보이는 부분도 있었다. 본인에 수준이 못 미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입문자나 초보 분들이라면 다른 관련 서적들을 먼저 접하기를 권한다. 여러 가지를 직접 대입하고 활용하며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었기에 좀 더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용어 파악과 패턴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기초적인 통계학 지식과 심리학 지식을 통한 시장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선행학습이 필요해 보였다.
투자를 하다보면 다양한 경우의 수와 변수로 인해서 예상하지 못한 함정에 빠지기 쉽다. 볼린저 밴드도 이러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볼린저 밴드와 같은 효과적인 분석과 예측을 위한 도구의 활용뿐만 아니라 저자가 강조했듯이 투자원칙이 중요하다. 이 두 가지가 상호협력 되었을 때 실질적인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지름길을 바라는 욕심으로 부딪히기 보다는 기초를 견고히 하여 효과적인 투자도구의 활용 기술을 익혀나갈 때, 성공적인 투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