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이야기 - 겸손의 미덕으로 미래를 바꾼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8
박근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로 기획된 책 중에 하나로 세계 파워리더 2위인 중국의 지도자 후진타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기존에 롤모델 시리즈가 해당 인물의 내면의 모습을 많이 보여줬다면 이 책은 중국이라는 역사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한 인물이 어떻게 리더로 성장하고 만들어졌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후진타오라는 인물의 성장 과정과 성향에서 배울 점도 많이 있겠지만, 매우 현실적인 정치 지도자라는 점에서 항상 좋은 일만 한 사람은 아니다. 따라서 저자는 기존의 롤모델 시리즈의 인물들과는 달리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리더에 대한 인물탐험과 중국의 현대 역사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후진타오라는 인물을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은 후진타오라는 인물의 성장과정 속에서 도전과 성공을 이야기함과 더불어 중국 역사의 변화 과정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중일 전쟁으로 부유했던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몰락해버린 집안에서 태어난 후진타오에 어린 시절부터 중국의 명문 칭화 대학 수리학과에 입학하여 보낸 대학시절,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 시절, 결혼에서부터 지도자로써의 자질을 키우는 과정, 주변의 질투와 견제 속에서 큰 인물인 후야오방의 눈에 들어 중앙정치 무대의 기회를 잡는 과정, 평판 좋은 행정가로써 인정을 받기도 했고, 티베트 사태에서 악역을 맡아 기존의 유한 이미지에서 강력한 지도자로써의 면모를 굳히게 되는 과정 등 중국의 역사적인 변화 과정을 후진타오의 성장기부터 현재의 지도자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하나하나 풀어나간다. 후진타오가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 한결 같았던 강점이면서 지도자로써의 자질을 인정받고 지금의 중국을 키울 수 있었던 것은 겸손과 성실, 긍정적인 마인드라는 강력한 무기를 통해서였다. 저자의 식견을 통해서 언급했던 재능은 칼이지만, 겸손은 칼집이라는 말처럼 후진타오는 어린 시절부터 몸에 베여 있던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진정한 겸손을 통해서 자신의 재능을 단련하고 견고하게 할 수 있었다. 저자는 이러한 후진타오의 강점을 중국 역사의 흐름 안에서 통찰력 있게 해석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해주고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 가까이에 위치하면서 역사적으로나,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나라다. 현대는 공산주의의 대표국가이면서 소련이 붕괴되면서 미국 다음으로 세계 최대 강국이 되었다. 더욱이 공산주의의 치명적인 단점인 경제발전 문제를 개방과 개혁을 통해서 해결하고 지금은 경제력 또한 매년 급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은 우리나라 바로 옆에 있으면서 세계 질서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강력한 국가다. 현재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또한 이렇게 변화한 국제질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지리적인 위치로 인해서 역사적으로 강국의 틈에서 많은 시련을 겪었던 몸집 작은 우리나라가 과거와 같은 굴욕을 당하지 않고 어떻게 존재감을 키워야할지는 성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고민하고 준비해야할 문제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후진타오라는 인물을 알아야 중국을 이해할 수 있고, 중국을 알아야 세계를 꿈꿀 수 있다는 책 소개가 더욱 와 닿을 것이다. 후진타오라는 인물을 순수하게 롤모델과 선인으로써 본받을 인물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겠지만, 리더로써의 자질과 그의 강점은 분명히 우리들이 파악하고 배워서 우리의 강점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 역시 기존의 롤모델 시리즈로 청소년 추천 도서이지만, 성인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읽히는 점에서 부담 없이 읽고 중국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진타오라는 실존 인물을 통해서 겸손의 힘을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